자유학기의 개념
중학교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과 이와 연계한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하며,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운영하는 교육과정
자유학년제 : 자유학기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중학교 1학년 1, 2학기를 모두 자유학기로 운영하는 제도
부산 자유학기제 로고
학생 ‘끼’를 ‘발현’시켜 ‘태양’같이 빛나는 ‘꿈’을 이룸
자유학기제 확대 운영 모델
다양한 자유학기 확대 모델 운영에 대한 표이미지 - 구분, 자유학기제, 자유학년순으로 내용을 제공합니다.
구분 |
자유학기제 |
자유학년 |
운영 |
1개 학기만 운영 |
1학년 전체운영 |
수업 |
학생 참여 및 활동중심 수업 |
평가기록 |
- 교과성취도 미산출, 성취도란에'P'입력
- 총괄식 지필평가 미실시, 과정중심 평가 실시
- 학생의 성장·발달에 대한 평가 결과는 학생부에 문장으로 기록
|
자유학기 활동 |
- 1학기 동안 학생의 희망을 반영한 다양한 체험 및 활동을 4개 영역(주제선택, 예술·체육, 동아리, 진로탐색활동)으로 고루 편성·운영
-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조정하여 1개 학기에 170시간 이상 운영
|
- 1년간 학생의 희망을 반영한 다양한 체험 및 활동을 학기별 제한없이 2학기에 걸쳐 4개 영역(주제선택, 예술·체육, 동아리, 진로탐색활동)을 편성·운영
-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조정하여 1년간 221시간 이상 운영
|
고입 |
1학년 교과 내신성적 고입 미반영 |
자유학기 학생 중심 수업
학생 참여형 수업 강화 및 개별학생 지원 활성화
-
다양한 수업방법 적용
- 적극적 수업 참여, 자기 표현력 신장
- 협동학습, 토론수업 및 실험실습 등 학생중심 수업 강화
-
주제 중심의 교과 간 융합 수업
- 융합적인 사고, 내재적인 학습 동기 몰입도 제고
-
★ 개별 학생지원 활성화
-
★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형성 계기 마련
자유학기 학생 평가
자유학기 및 자유학년
- 평가계획
- 총괄식 지필평가 미실시
- 학생중심 수업과 연계한 과정중심 평기를 수업 중에 실시하는 계획 수립
- 평가실행
- 학생의 학습 진행상황을 확인, 학생지도에 활용
- 수업과 연계한 평가 실시
- 평가결과 기록 및 활용
- 모든 학생 대상, 자유학기활동 참여를 통해 길러진 핵심역량중심 참여도와 태도 등 평가 결과를 학교생활기록부에 문장으로 기록
- 학습과정에 대한 피드백
- 학생의 학습 상태 점검, 다음 학습 준비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형성의 기회를 학생에게 제공
자유학기활동
자유학기 활동 : 다양한 체험 중심 활동
- 주제선택 활동
- 교과연계, 범교과 영역
- 다양한 전문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습 동기 유발
- (예시) 드라마와 사회, 3D프린터, 웹툰, 금융-경영교육, 헌법, 법질서교육, 인성교육, 스마트폽앱 개발 등
- 예술체육 활동
- 다양하고 내실있는 예술, 체육 교육
- 학생들의 소질과 잠재력 계발
- (예시) 연극, 뮤지컬, 오케스트라, 작사작곡, 벽화그리기, 디자인, 축구, 농구, 스포츠리그 등
- 동아리 활동
- 학생들의 공통된 관심사 기반조직, 운영
-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및 특기, 적성 계발
- (예시) 문예토론, 라인댄스, 과학실험, 천체관측, 사진, 동영상, 향토예술탐방 등
- 진로탐색 활동
-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탐색
-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진로교육 실시
- (예시) 진로검사, 초청강연, 포트폴리오 제작 활동, 현장체험활동, 직업탐방, 모의 창업 등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10/25 14:35:05
등록중..
-
소속중등교육과
담당자빈지현
연락처051-860-0323
수정일2024-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