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창의적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로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고도의 창의성과 아이디어, 새로운 기술을 요구합니다. 교육의 패러다임도 학습자 개개인의 요구, 흥미, 특성을 중시하면서 다양성, 창의성, 유연성을 갖춘 과정 중심교육으로서의 전환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발명이란 지금까지 없었던 어떤 물건을 새로 만들어 내거나 새로운 생각과 발상과 신기술을 개발하여 인간생활을 이롭게 하는 창작기술로써 인간은 예로부터 동물과 달리 도구를 사용한 발명생활로 자연에 도전하고 탐구하여 우리생활을 끊임없이 발전시켜왔습니다. 우리 주변의 생활 용품은 발명의 힘을 빌리지 않은 것이 없으며 넓게는 과학의 혜택을 받지 않은 분야가 거의 없습니다.
발명활동에 동기를 부여하고 발명활동의 촉진을 유발하는 발명교육은 단순한 지식과 사실의 습득보다 학생 스스로 생활과 결부된 실제 상황을 통하여 기존의 관념과 사물을 비교 검토하고 개선점을 찾아보는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입니다. 따라서 개개인의 창의적 지식과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이 요구되는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발명교육의 중요성이 그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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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2024-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