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광역시립사하도서관(관장 김정남)은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책 속 한 문단을 직접 써보는 필사 체험 프로그램 「지금 이 문장을 씁니다」를 오는 2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하도서관 2026년 특색사업인 ‘문해력 향상을 위한 읽고 쓰고 토론하는 도서관’의 일환으로, 읽기․쓰기․사유 활동을 통해 문해력과 사고력을 높이기 위해 기획되었다. 특히 빠르게 소비되는 글과 정보 속에서 벗어나 문장을 천천히 읽고 손으로 써보는 필사 경험을 통해 문장의 의미를 깊이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 사하도서관은 종합자료실에 필사 전용 공간을 마련하여 필사 용지와 전용 펜 등을 비치해 이용자가 별도의 준비 없이도 편안한 환경에서 필사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매월 선정한 책에서 울림이 있는 한 문단을 발췌하여 자료실과 도서관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참여를 원하는 이용자는 자료실에 비치된 전용 용지에 발췌문을 필사한 뒤 완성된 필사지를 자료실에 제출하면 된다. 연말 우수 참여자 10명을 선정하여 독서 용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사하도서관 종합자료실(☎ 961-2717~8)로 문의하면 된다.
○ 김정남 사하도서관장은 “손으로 문장을 따라 쓰는 짧은 시간이지만, 자신만의 속도로 생각을 정리하고 마음을 돌아보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일상에서 책과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