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4일(목), 석포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흡연의 폐해를 알고 스스로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흡연 예방 교육이 실시되었다. 이번 교육은 흡연예방 유튜버 용용이 선생님의 지도로 진행되었으며, 이론 수업뿐 아니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함께 진행되어 학생들의 몰입도를 높였다.
교육은 담배에 포함된 유해물질과 흡연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배우는 이론 중심의 강의로 시작되었으며, 이어서 실제 상황에서 흡연 권유를 받았을 때 어떻게 ‘거절’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습도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무대 앞에 나와 역할극을 하며 자신 있게 “싫어요”, “담배는 건강에 나빠요” 등의 문장을 직접 말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교육의 마지막에는 ‘흡연 선포식’이 진행되어, 모든 학생이 앞에 나와 “나는 담배를 하지 않겠습니다”라는 다짐을 낭독하며 금연의지를 다졌다. 학생들의 진지한 태도와 결연한 목소리는 교육의 취지를 더욱 의미 있게 만들었다.
용용이 선생님은 “아이들이 흡연의 해로움을 제대로 알고, 실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을 당당히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번 교육의 핵심이었다”며, “앞으로도 건강한 선택을 이어나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흡연예방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 스스로 올바른 건강 습관을 선택하도록 이끄는 실천 중심 교육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석포초등학교는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의 예방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