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포초등학교(교장 왕서현)은 월 2회 참다운 마음밭 가꾸기 그림책 읽기 방송을 실시해 오고 있다.
2022년부터 시작된 교장선생님과 함께 그림책 읽기 방송은 올해로 3년째 지속되고 있으며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의 그림책을 읽고 올바른 삶의 태도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고 책읽기의 즐거움도 체득하고 있다. 또한 전교생이 방송이 끝난 후 각 그림책에 대해 생각 한 줄을 적어보는 시간을 가지는데, 회가 거듭될수록 학생들의 문해력 및 주제 파악 능력,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는 표현력 등이 신장되고 있다.
2025학년도 1학기에는 8권의 그림책(나는 나예요, 1초마다 세계는, 뭐든지 나라의 가나다, 아이들의 비밀, 내가 책이라면, 돌아갈 수 있을까, 마음먹기, 마음쉬기)을 읽었고, 방학 전 마지막 시간에는 그동안 읽었던 그림책의 내용을 상기해 보는 골든벨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그림책의 내용을 떠올리면서 신중하게 답을 적고, 자신이 적은 답이 정답일 경우 스스로 뿌듯함을 느끼며 자신감을 얻는 모습을 보였다.
누구나 큰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이지만, 짧은 글 속에 수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는 그림책을 통해 아름다운 심성을 키워나가는 석포초의 그림책 읽기 방송은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