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감(校監)과의 교감(交感), 교감선생님들의 마음을 듣다.’
○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이 교육현장의 소리를 직접 듣고 이를 교육정책과 교육행정에 반영하기 위해 부산 초·중·고 교감들과 ‘교감과의 대화’시간을 잇달아 열면서 소통과 교감의 귀한 시간이라는 안팎의 평가를 받고 있다.
○ 김 교육감은 지난 1일 중학교 교감에 이어 지난 4일 고등학교 교감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교육청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교감(校監)과의 교감(交感), 교감의 마음을 듣다’를 열고 현장의 의견을 청취했다. 9일 오후에는 초등학교 교감과의 대화를 이어간다.
교감과의 대화는 수업·평가를 비롯한 교육과정 운영, 교원 정책 및 학교 정책, 행·재정관리, 업무경감 등 학교 내 다양한 교육 현안을 주제로 진행 중이다.
○ 교감과의 대화에서 김석준 교육감은“생생한 학교 현장의 이야기와 교감선생님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이를 토대로 부산교육의 발전과 도약을 위한 실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고 운을 뗐다.
○ 대화에 참여한 중·고등학교 교감들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소규모학교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인사 정책 및 예산 지원과 일부 지역의 과대·과밀학교 해소 방안 마련 등을 건의했다.
○ 독서교육의 중요성에 발맞춰 독서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사서교사의 배치 확대, 최근 시행된 교원 장기 재직 휴가 관련 대체 강사 채용 등의 업무 간소화 등에 대한 대화도 나누었다.
○ 또, 올해부터 전면 도입되어 시행 중인 고교학점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적정 수의 학급 유지와 교원 정원의 안정적인 확보,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방안 및 학교의 행정적인 업무 경감을 위한 방안 마련 등을 두루 건의했다.
○ 김석준 교육감은 “현장의 절박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잘 들었다”며, “학교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적정 수의 학급 유지와 교사 정원 확충을 교육부에 적극 건의하는 등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각종 예산 지원 시 해당 지역을 고려하여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 김 교육감은 이어 “교감선생님들의 정책 제안이나 건의 내용을 꼼꼼히 살피고 교육현장의 상황을 감안, 교원의 수업·근무 여건 등을 개선해서 학생들을 잘 가르치는 데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더 잘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한편 교감과의 대화 행사에는 지역별·학교 유형별로 구성된 중·고등학교 지구별 자율장학협의회에서 대표로 추천된 중·고등학교 교감 각 30명이 참여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학교 현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교감과의 소통·공감 행사는 처음”이라며, “현장 중심의 부산교육 정책이 설계되고 교감과의 협력 체계가 더욱 견고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 첨부(사진): 교감과의 대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