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직접 수강할 과목을 선택하는 `고교학점제'가 2025학년도에 전면 시행된다.
고교학점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생이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해 졸업하는 제도다. 과목별 수업 횟수의 2/3 이상 출석하고 학업성취율 40% 이상을 충족하면 해당 과목을 이수하고, 3년간 192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졸업할 수 있다.
단위 학교마다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과목은 크게 4가지로 △기초 소양 및 기본 학력 함양을 위한 `공통과목' △교과별 학문의 분화된 주요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일반 선택과목' △교과별 심화학습 및 진로 관련 `진로 선택과목' △교과 내 및 교과 간 주제 융합 과목과 실생활 체험, 응용 관련 `융합 선택과목' 등이 있다.
학생들은 진로·학업 상담을 통해 개인별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학교에서 편성한 과목 중에서 자신이 희망하는 과목을 선택해 수강 신청하고, 토론·실습 등 활동 중심의 참여형 수업을 듣고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의 평가를 받는다.
고교학점제는 자기주도 학습 역량을 신장하여 적극적으로 본인의 진로를 설계하고 각자의 희망에 따라 과목을 수강하여 성취도를 평가하므로 경쟁이 아닌 성장을 위한 교육이 가능하다.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지난 2021학년도부터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운영하였고, 2024년 3월 `부산 고교학점제 지원센터'를 개소했다.
이달 부산온라인학교를 개교하는 등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차질 없이 준비해 왔다.
고교학점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지원뿐만 아니라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공간 조성 사업도 하고 있다. 학교 여건을 고려해 다양한 형태의 수업 운영이 가능한 △홈베이스 △발표·토의 수업 교실 △에듀테크 기기 설치 교실 등을 구축하여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한다.
또한 고교학점제지원센터 홈페이지를 전격 개편하여 △우리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고교학점제 수강 신청 시뮬레이터 △고교학점제 가이드 웹툰 △고교학점제 FAQ 등의 폭넓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에서 고교학점제를 이수한 한 학생은 "희망하는 대학, 학과가 뚜렷했던 나에게 고교학점제는 큰 선물 같았다. 내 꿈과 관련 없는 과목들을 공부해야 했다면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기 힘들었을 텐데, 원하는 과목을 직접 선택해서 공부할 수 있었기에 두려움은 줄어들고 확신이 생겼다"고 전했다.
부산광역시교육청은 부산의 모든 학생이 꿈을 실현하고, 진로를 개척하여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