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맞춤교육

[교육종합]   부산교육역사관 문 ‘활짝’

  • 호수 2024년 부산교육신문 2호
  • 조회수 63
  • 작성자 누리집관리자
교육종합

부산교육역사관 문 '활짝'

지난 3월 열린 부산교육역사관 개관식에서 행사 참여자들이 해설사의 전시 설명을 듣고 있다.

사하구 옛 감정초에 조성조선 후기 ~ 민주화 시기까지부산교육 역사 사료 등 전시평생교육 프로그램도 다양

부산교육의 근현대 역사를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연구하여 널리 알릴 '부산교육역사관'이 문을 열었다. 부산 사하구 옛 감정초등학교에 조성한 부산교육역사관은 지상 1~4층, 연면적 약 6,430㎡의 규모로 △상설전시실 3개소 △기획전시실 △독도체험관 △야외 체험마당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설전시실에서는 조선 후기부터 현재까지의 부산교육 역사를 소개하고, 기획전시실에서는 100년 이상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부산지역 학교 39교를 안내한다.


그동안 부산교육역사관은 부산 근대교육이 태동한 조선 후기부터 개항기, 일제강점기, 한국전쟁기, 산업화·민주화 시기까지 다양한 교육 사료를 수집해왔다. 이 사료를 바탕으로 부산교육 역사 연구, 전시·교육·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학생 단체 대상으로 '해설사와 함께하는 교육 역사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개인으로는 교육역사 해설·AR 체험 등 자유로운 관람이 가능하다. 또한 초등 통합방과후학교와 연계해 '우리 고장 역사 여행'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 외에도 학생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부산광역시교육감은 "부산교육역사관은 학생과 시민들에게 부산교육에 대한 자부심을 심어주고, 배움의 가치를 알려주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며 "부산교육의 미래와 새로운 역사를 열어가는 소중한 디딤돌이 될 부산교육역사관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부산교육역사관
·부산광역시 사하구 옥천로 130
·09:00~12:00 / 14:00~17:00
·월요일 및 공휴일 휴무
·입장료 무료 (온라인 사전예약 필수)

첨부파일
다운로드 정보
  • 08_부산교육역사관-문-‘활짝’.jpg   ( 0회 )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