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학생의 智·德·體 발달에 대한 data를 장기간에 걸쳐 수집하고 교육 정책 및 학교의 교육활동이 학생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학교 교육활동을 개선하고 효과적인 교육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중장기 사업
부산교육패널조사의 목적
- 2016년부터 고정 패널에 대한 시계열적 추적 조사를 진행하여 학생들의 인지적· 비인지적 성취 등 교육성과에 대한 종단적 변화추이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광범한 데이터의 구축
- 부산지역 학생, 학부모, 학교, 학구(군) 등의 특성에 따른 교육 영향력을 다차원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자료의 구축
- 전국 단위의 부산교육패널조사(예: 한국교육종단연구,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의 한계점 극복과 시, 도 단위의 특성을 반영한 연구체제 구축
부산교육패널조사의 설계 방안
- 2016년 현재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일반계고 및 특성화고) 1학년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로 표본 패널을 구성하여 각 패널별로 4~10년까지 추적 조사하여 부산교육의 전반적인 교육활동에 대한 자료 구축 및 분석
설계 방안에 대한 시작패널, 패널별 조사 시기(연도) 순의 표
시작 패널 |
패널별 조사 시기(연도)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2025 |
초4 패널(P1) |
초4 |
초5 |
초6 |
중1 |
중2 |
중3 |
고1 |
고2 |
고3 |
Follow -up |
중1 패널(P2) |
중1 |
중2 |
중3 |
고1 |
고2 |
고3 |
Follow -u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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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1 패널(P3) |
고1 |
고2 |
고3 |
Follow -u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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