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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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 부산광역시교육청은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교육행정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짐합니다.
  • 01

    우리는 항상 웃는 얼굴로 고객의 편에서 생각 하고 행동하겠으며,
    모든 민원을 신속.정확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01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정책을 추진하겠으며,
    최고의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01

    우리는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만족.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01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들로부터 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공표하고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마련한「서비스 이행표준」을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시
    - 현관에 부서 안내도를 설치하고, 각 부서 출입구에 개인별 담당업무와 직원의 사진을 게시하겠습니다.
    - 사무실에는 직원들의 명패를 비치하며, 직원들은 공무원증을 항상 패용하겠습니다.
    - 고객 전용 주차장을 본관 정면 광장에 확보하여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께 먼저 웃는얼굴로 인사하며 의자를 권해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직원이 직접 안내하겠으며, 고객지원실에서 업무를 처리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 직원을 즉시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지원실을 방문하실 경우 복사기, FAX, 인터넷 PC 등을 비치하여 민원업무 처리를 위한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친절하게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 전화상담시
    -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고, 인사와 함께 소속과 성명을 밝히며 성의 있는 태도로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 중일 경우 고객의 이름,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원할 경우에는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부서의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담당자의 소속과 성명, 전화번호를 미리 알려드리고 연결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나면 인사 후 고객께서 수화기를 내려놓은 다음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편, 인터넷, FAX등으로 민원신청시
    -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타 기관 소관일 경우에는 8근무시간 이내에 이송하겠습니다.
    - 답변은 우편, 팩스, 전자민원 창구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육행정서비스 제공 기준

  •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행정정보공동이용망을 통하여 담당공무원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법규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로 최상의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 다음 민원 사무는 법정처리기간보다 최대한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민원사무명법정 처리기간현재 처리기간이행목표 처리기간
    방문발급 제증명
    (경력, 학력 등)
    즉시
    (3시간이내)
    30분20분
    진정7일5~7일5일
    건의.질의7일5~7일5일
    법령 질의14일12~14일12일


    -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반드시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우편 또는 이메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를 통지할 때에는 담당자의 소속.성명과 전화번호를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공정하고 투명한 교육정책 추진
    - 교육정책을 수립.시행할 때는 설문조사 등의 결과와 고객께서 보내 주신 의견을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부산교육의 정책방향과 성과를 알 수 있도록 홍보 영상물, 브로슈어, 리플릿을 제작.배포하겠습니다.
    - 부정.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는 신고자의 인적사항 비밀을 보장하며, 사실조사를 통하여 해당 공무원에게 책임을 묻고 시정하겠습니다.
  •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 가정 또는 직장에서 부산교육정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 내실있는 정보공개 제도 운영으로 고객의 알권리 충족에 힘쓰겠습니다.
    - 고객지원실 내에는 각종 간행물을 비치하여 고객이 항상 열람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담당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 정중히 사과드리고 즉시 처리하겠으며, 재방문에 따른 보상으로 문화상품권(5,000원 상당)을 드리겠습니다.
  • 불친절.불편 등으로 서비스 이행표준을 지키지 못하였을 경우
    - 즉시 시정하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공무원에 대하여
    1회 지적시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2회 지적시 해당 부서 직상급자에게 통보하여 재교육 하도록 하겠으며
    단, 연간 3회 이상 반복될 경우에는 인사상의 불이익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실시 및 행정서비스 개선

  • 우리교육청이 제공하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매년 1회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 및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의견제시

  • 우리교육청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7일 이내에 그 처리결과 또는 진행상황을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참여와 의견제시
    제출방법제출처 또는 연락처
    우편[47119]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화지로 12(양정동) 부산광역시교육청「고객지원실」담당자
    전화(051) 8600-622∼5 (필요시 해당 부서로 통화 안내)
    FAX(051) 8600-628~9
    홈페이지www.pen.go.kr

  • 교육비리 고발 등 신고 위주로 운영하고 있는「신고센터」와 함께 다음과 같이 고객 의견 제출 창구를 운영하겠습니다.
  • 고객 의견 제출 창구
    창구명위치
    신고센터초기화면→참여마당→원클릭신고방
    (수능부정행위신고센터, 고충민원옴부즈만, 과장광고 학교신고센터, 예산낭비신고신청, 불법하도급신고센터)
    초기화면→전자민원창구(부산교육신문고, 교육비리고발센터)
    묻고답하기초기화면→참여마당→묻고답하기
    시민제안창구초기화면→참여마당→제안마당→시민제안(국민신문고)

고객여러분께 드리는 당부사항

  • 수준 높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행정서비스의 개선과 발전에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 바라며, 바르고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십시오.
  • 고충민원을 신청하실 때에는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고, 타인을 일방적으로 비방하는 사례가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의 문제로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민원처리과정에서 감동을 받았거나, 특별히 칭찬하고 싶은 공무원이 있을 경우 친절공무원 등으로 적극 추천하여 주시면 모든 직원들의 모범으로 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