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시간여행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꿈의 직업은?
  • 2020년 여름 제94호
  • 조회수 : 226
  • 작성자 : 유비텍1

직업시간여행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꿈의 직업은?

보기만 해도 입꼬리가 절로 올라가는 동물들을 떠올려보자. 흔히 떠올리는 개나 고양이 외에도 햄스터,고슴도치부터 새와 물고기, 파충류나 곤충들까지.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고 있다. 이에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2020년 기준 6조 원을 예상할 정도로 나날이 그 규모가 커지고 있다. 반려인천만 시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뜨거워지는 반려동물 사랑에 힘입어 관련 직업들도 계속해서 탄생하고있다. 사랑스런 동물과 함께 일하는 행복을 누리고 싶다면 이런 새로운 직업들은 어떨까?

반려동물작가

동물을 사랑하고 글쓰기에 재능이 있는 사람이라면 주목하자. 반려동물 관련 책자, 신 문, 뉴스레터, 전문잡지 등의 시장이 성장하면서 반려동물작가를 꿈꾸는 사람들도 점 차 늘어나고 있다. 반려동물작가는 반려동물 관련 뉴스를 취재하고 콘텐츠 제작, 편집, 평론, 카피 작성 등의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반려동물 시장의 규모가 큰 미국에서는 이 미 1935년에 반려동물작가협회가 창단되었으며, 이후 고양이작가협회가 결성되는 등 동물작가 직업이 활성화되어 있다. 공식적인 훈련이나 자격증이 필요한 직업은 아니지 만 동물 관련 기본 지식과 애정, 교감 능력, 글쓰기 능력이 필수적이다.

반려동물교감전문가(반려동물교육전문가, 훈련사, 행동상담원)

미래의 강형욱이 되고 싶다면 반려동물교감전문가를 추천한다. 반려동물교감전문가는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지만 모두가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기본으로 반려인 과 반려동물의 행복한 삶을 위해 일하고 있다. 반려동물과 반려인의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 동물과 교감하고 문제 행동이 있을 경우 해결방안도 제시한다. 반려동물의 마음 을 잘 파악하는 것은 물론 반려인에게 상황을 제대로 설명하고 설득하는 능력도 매우 중요하다. 현재 국가에서 공인하는 공식 자격증은 없지만 고용노동부의 신직업 특화 훈 련과정 및 민간자격증(반려동물행동교정사)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 등이 마련돼 있다.

반려동물돌보미(펫시터, 도그워커)

출근이나 여행, 혹은 다른 일들 때문에 혼자서 시간을 보내야 하는 반려동물이 걱 정되는 반려인들을 위해 반려동물돌보미(펫시터)들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반 려동물돌보미는 반려인과의 상담을 통해 반려동물의 생활 습관을 파악하고 딱 맞 는 돌봄 방법을 제공한다. 반려인이 없는 시간 동안 반려동물을 돌보고 먹이를 챙겨 주며, 함께 산책을 하고 배변시키는 등의 일을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면허나 자격 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기본으로 친절한 서비스 정 신이 필요한 직업이다. 반려인이 돌아오면 반려동물의 기본 상태 및 관리 상태를 전 달하고 인계하기 때문이다. 반려견과 함께하는 업무의 특성상 체력 조건도 뒷받침 되어야 한다.

반려동물브리더

반려동물 관련 시장이 성장하면서 전문적인 기술이나 능력을 필요로 하는 직업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반려동물브리더는 반려동물의 종에 대한 전문성과 이해력을 바 탕으로 종을 번식시키고 관리하는 등의 일을 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반려동물을 정 기적으로 운동시키고 건강을 관리해서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 후, 종을 번식 시키고 건강한 출산을 돕는다. 또한 새로 태어난 새끼들에게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질병이 있을 경우 치료도 실시한다. 부모를 기록하고 혈통을 관리하며 반려동물을 분양 받고자 하는 분양희망자에게 분양하는 일을 함께 하기도 한다. 반려동물의 종 과 혈통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물론 상담 기술과 반려인의 마음을 헤아리는 배려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반려동물장의사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 또는 삶의 동반자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반려 동물장묘업과 반려동물장의사라는 직업도 탄생했다.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생소한 직업이었으나 2008년 동물보호법이 개정되면서 법적 기반이 마련되고 증가하고 있는 중이다. 반려동물장의사는 반려동물의 장례와 관련한 모든 것을 책임지는 전문가로서 장례를 주관하고 장례절차 및 각종 용품을 준비하는 등의 일을 한다. 동물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마음과 함께 반려동물을 잃은 사람들의 아픔을 이해하고 격려하는 넓은 포용력과 강한 서비스 정신이 가장 중요하다.

지금도 HOT핫한 또 다른 반려동물 관련 직업들!

수의사 수의간호사, 수의테크니션, 수의사보조원, 반려동물미용사, 반려동물패션디자이너, 반려동물사진작가 등

자료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워크넷 미래직업연구 직업정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