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Home > 자유학기제 > 자유학기제란 > 개요

자유학기제



개요

  • 프린트
  • facebook
  • twitter
  • blog
  • kakao
  • band

자유학기의 개념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과 이와 연계한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하며,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운영하는 교육과정

자유학기제 확대 운영 모델

교수 및 학습 방법 참여와 활동유도, 교육과정 편성 공통과정(교과 - 오전) 핵심성취 기준 기반수업, 평가 중간 기말고사 미실시 고입내신미반영 ※학교별 형성평가 등 실시, 공통과정(교과) 국어, 영어, 수학 : 문제해결 의사소통 토론등, 자율과정 학생흥미, 관심사 등을 반영한 프로그램 편성, 자유학기 활동 진로탐색 활동 동아리 활동 예술, 체육활동 주제선택활동, 평가 학생의 꿈과 끼와 관련된 활동 내역 중심으로 자세하게 기록

자유학기 학생 중심 수업

진로탐색 중점모형 편성 : 기본교과(22시간) + 진로(5시간) + 기타(6시간) 운영 : 진로탐색활동 위주의 자율과정 편성 * 진로검사, 초청강연, 포트폴리오 제작활동, 현장체험, 직업리서치, 모의창업등 / 학생 선택프로그램 중점모형 편성 : 기본교과(19시간) + 선택(8시간) + 기타(6시간) 운영 : 선택형 프로그램 위주의 자율과정 편성 * 창조적인 글쓰기, 한국의 예술 발견하기, 미디어와 통신, 학교잡지 출판하기, 드라마와 문화, 녹색학교 만들기 / 진로탐색 중점모형 편성 : 기본교과(22시간) + 동아리(5시간) + 기타(6시간) 운영 : 동아리활동 위주의 자율과정 편성 * 문예토론, 라인댄스, 벽화제작, 과학실험, 웹툰제작, UCC제작, 천체관측, 연극, 오케스트라 등 / 예술, 체육 중점모형 편성 : 기본교과(22시간) + 예체능(5시간) + 기타(6시간) 운영 : 예술체육활동위주의 자율과정 편성 * 국악, 무용, 만화, 사진, 디자인, 축구, 농구, 배구, 배드민턴, 스포츠 리그등

자유학기 학생 평가

자유학기제 학생이 1. 나는 어떤사람인가, 2. 나의 미래 역량은 무엇인가, 3. 내가 살아갈 사회는 어떤곳인가, 4. 나는 어떤기여를 하며 살아갈것인가에 대해 탐구하는 학기, 4Clovers = 4C + lover(s), 지역사회(Community)와 함께하는 진로 체험, 적성에 따른 진로(Career)발견, 다양한 선택기회(Choice)제공, 역량(Capacity)중심수업

자유학기활동

자유학기제 학생이 1. 나는 어떤사람인가, 2. 나의 미래 역량은 무엇인가, 3. 내가 살아갈 사회는 어떤곳인가, 4. 나는 어떤기여를 하며 살아갈것인가에 대해 탐구하는 학기, 4Clovers = 4C + lover(s), 지역사회(Community)와 함께하는 진로 체험, 적성에 따른 진로(Career)발견, 다양한 선택기회(Choice)제공, 역량(Capacity)중심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