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교직원 >  부산다행복교육 > 부산다행복학교 이해 > 궁금증 해결

부산다행복교육



궁금증 해결

  • 프린트
  • facebook
  • twitter
  • blog
  • kakao
  • band
궁금증 해결:질문과 답변으로 구성된 궁금증 해결 게시판입니다.
Q ) 부산다행복학교의 운영으로 무엇이 달라졌나요?
A. ‘부산다행복학교 성과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에 따르면 학교 구성원들이 교육활동의 방향에 대해 민주적 협의 과정을 거쳐 결정하는 학교문화가 조성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활동을 계획·실행하고 지역과 연계 강화 등의 교육과정 혁신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구축을 통한 수업나눔으로 배움중심, 학생중심 수업이 정착되고 있어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가고 싶어하는 학교’,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학교’로 인식이 바뀌고 있습니다.
Q ) 부산다행복학교가 연구학교와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A. 연구 시범학교가 위로부터 주어진 특정 주제나 과제를 연구, 해결하는 학교라면 부산다행복학교는 학교운영시스템, 학교문화, 교수⋅ 학습 방법 전체를 바꿔 21세기 공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정립하려는 미래형 학교입니다. 부산다행복학교에 근무 교사들에게는 그들이 느끼는 보람과 성취감 외에는 특별한 인센티브가 없습니다.
Q ) 긴 회의 시간 또 다른 업무 부담이 아닌가요?
A. 민주적인 학교 운영을 위한 회의 문화가 정착되기 전까지는 시행착오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차츰 우리 학교에 맞는 효율적인 회의 구조와 방식을 찾게 되면 회의 시간이 단축되어 원활한 합의와 조정이 이루어집니다.
Q ) 부산다행복학교는 학력에 대해 무관심한 것 아닌가요?
A. 부산교육종단연구 데이터를 활용한 성과분석연구에 따르면 부산다행복학교의 학업성취도 향상도는 일반학교보다 대부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존 학력이 지식을 확인하고 암기하는 능력을 중시한다면, 부산다행복학교에서 추구하는 미래역량은 기초지식 뿐 아니라 스스로 지식을 만들어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삶의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배움을 즐기며 개인의 꿈과 끼를 키우는 학습 방법을 아는 능력, 창의력, 비판과 분석 등 고등사고력, 협력-관용-공감 능력 등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적 역량 등을 두루 함양하는 데 역점을 둡니다.
Q ) 부산다행복학교는 일반학교보다 생활지도가 어렵지 않나요?
A. 일반학교와 마찬가지로 어렵습니다. 하지만 부산다행복학교는 억압적인 지시와 통제가 아닌 관계회복과 상호존중의 생활교육을 추구합니다. 학생자치 활성화를 통해 더디지만 스스로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고 지지합니다.
Q ) 학부모회 학교 참여 방식,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요?
A. 부산다행복학교는 학교가 주도하고 수동적인 지원을 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학부모가 학교교육에 자발적이고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학교입니다. 학부모의 학교 교육활동 참여를 권장하고, 부산다행복교육 학부모 네트워크를 적극 지원합니다.
Q ) 부산다행복학교가 되면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 예산 및 행정 지원
- 교당 교육실무원 1인 추가 배치
- 혁신적인 교육 실천이 가능하도록 별도의 예산을 지원

∙ 자율학교 지정
- 학교교육과정 운영의 자율 폭을 확대
- 교장 공모제 적용 및 교원 인사의 자율권 확대
(정원의 50% 범위 내에서 교사 초빙)
- 근무 연한 확대(당해 학교 초빙 및 재초빙 가능)

∙ 교직원역량 강화지원
- 선정교 컨설팅 지원(11월), 교직원 직무연수(1월)
- 전입교사 직무연수(2월), 혁신교육 온라인 연수
- 여름방학 직무연수(7월), 성찰 연수(다음해 1월)
- 학교혁신을 위한 전문적인 모니터링과 컨설팅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