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Home > 부산다행복학교 > 부산다행복학교 이해 > 궁금증 해결

부산다행복학교



궁금증 해결

  • 프린트
  • facebook
  • twitter
  • blog
  • kakao
  • band
궁금증 해결:질문과 답변으로 구성된 궁금증 해결 게시판입니다.
Q ) 부산다행복학교의 바람직한 교실은 어떤 모습인지요?

부산다행복학교의 바람직한 교실 모습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관계를 회복하고 생활 규범을 바로 세워 민주적인 학습공동체를 만드는 것입니다. 

Q )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요?
개방적이고 서로 협력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할 수 있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만드는 것입니다. 동료교사와 함께하는 수업개발, 교재개발, 협력수업, 공동수업 등 집단적 성장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Q ) 학교장에게는 어떤 리더십이 필요한지요?

학교장의 리더십은 학교조직을 활성화하고 교사의 자기 효능감을 높여 역동적이고 창의적인 학교로 바꾸는 것입니다. 업무경감, 권한위임, 민주적 의사결정 및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조직, 협력적 교사문화를 강화하는데 리더십을 발휘해야 합니다. 

Q ) 준비가 미흡한 학교는 어떻게 참여가 가능한지요?

혁신 동력의 형성이 가능한 부분 또는 학교 혁신이 절실한 과제를 중심으로 구성원들의 합의를 모아 중점 과제를 선택적, 단계적으로 추진하면 됩니다. 

Q ) 특별한 전문가가 없는데도 가능한지요?

소수 전문가에 의해 부산다행복학교의 여건을 조성하기는 어렵습니다. 동료 교사 간의 공동 연구와 실천으로 함께 성장하는 협력적 교직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Q ) 열악한 교육 환경에서도 가능한지요?

교육시설이나 환경이 부산다행복학교 지정의 주요 요건은 아닙니다. 어떤 교육환경에서건 구성원들의 열정과 헌신, 사람 중심으로 조직 문화를 개선하려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Q ) 부산다행복학교가 추구하는 학교 변화는 무엇인지요?

학교 구성원의 참여와 소통으로 이루어지는 활기찬 학교, 공감적 소통으로 존중과 배려가 넘치는 행복한 교실, 교사 간 협력과 공유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배움이 즐거운 학교를 만드는 것입니다. 

Q ) 우리 아이가 부산다행복학교에 적합할까요?
부산다행복학교가 요구하거나 부산다행복학교에 맞는 아이가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공교육은 보편적이 아이들을 위한 보편적인 내용을 갖고 운영됩니다. 특정한 아이의 내적동기와 욕구를 완전히 충족시켜줄 학교는 없습니다. 부산다행복학교를 찾아가는 부모의 마음은 이해가 되지만 부산다행복학교에 맞는 아이가 따로 있기 보다는 우리 사회와 학교를 함께 변화시켜 나가고자 하는 부모와 그 부모의 울타리를 넘어 세상으로 나가는 아이들에게 아주 조금 힘을 보태고자 하는 학교가 있을 뿐입니다.
Q ) 교육감이 바뀌면 부산다행복학교가 없어지지 않을까요?

부산다행복학교는 교육청이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학교 현장에서 선생님들께서 자발적으로, 자율적으로 만들어나가는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교육감이 바뀐다고 해서 부산다행복학교가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부산다행복학교는 공교육 정상화가 핵심입니다. 공교육 정상화는 어떤 교육감이 등장하더라도 추진해나가야 할 일입니다. 그러므로 부산다행복학교는 교육감이 바뀌더라도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Q ) 부산다행복학교는 기존에 수없이 실패한 교육개혁 정책과 어떻게 다른 가 요?

부산다행복학교는 교육청에서 학교에 특정 모델을 지시하기보다 학교의 자율권과 창의적 운영을 최대한 보장하여 아래로부터의 혁신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부산다행복학교를 통하여 학교 구성원(교사, 학생, 학부모)들은 학교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학교는 저마다의 색깔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학교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을 통하여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만들어 학교마다 저마다의 색깔을 갖도록 하는 것이 부산다행복학교의 기본방향입니다.  

 


궁금증 해결의 파일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