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Home > 대안교육지원센터 > 특별교육 > 특별교육 위탁교육기관

대안교육지원센터



특별교육 위탁교육기관

  • 프린트
  • facebook
  • twitter
  • blog
  • kakao
  • band

특별교육위탁교육기관현황

연번 기관명 업무분야 주소 전화번호
1 부산청소년비행예방센터 종합 강서구 대저로 89번길 11 (대저동) 971-8503
2 부산동부청소년비행예방센터 종합 연제구 법원북로 33, 5층(거제동) 507-4030
3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폭력, 교권침해 동래구 충렬대로 91 3층 (온천동) 583-8295
4 사하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폭력, 과벌점 사하구 동매로 161(당리동) 207-7179
5 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폭력, 교권침해 서구 시약로 125, 1층 (서대신동) 714-0701
6 영도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폭력,교권침해 영도구 절영로 321 (동삼동) 405-5224
7 사)가족상담센터희망의전화 성폭력,학교폭력 과벌점 남구 황령로 27 (대연동) 623-1488
8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폭력 북구 덕천로 3 (덕천동) 334-3000
9 기장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폭력,과벌점,음주,흡연 기장군 기장읍 차성서로 86(대라리) 792-4880
10 진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폭력,과벌점,음주,흡연 부산진구 동평로 405번길 85, 2층(양정동) 868-0950
11 학교폭력예방회복조정센터 학교폭력,교권침해, 과벌점 사상구 모덕로 82 (덕포동) 303-9675
12 해운대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교권침해·과벌점·흡연 해운대구 해운대로 575, 11층(재송동) 715-1383
13 화명종합사회복지관 학교폭력,과벌점 북구 금곡대로 199번길 21(화명동) 338-2233
14 사)부산여성장애인연대부설 성폭력상담소 학교폭력,성폭력 동구 중앙대로 196번길 12-3(초량동) 583-7735
15 다함께 성.가정상담센터 성폭력,학교폭력 과벌점 수영구 연수로 392(광안동) 753-1377
16 부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폭력 진구 서전로45,6층(전포동) 804-5001
17 동래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성폭력,학교폭력 동래구 중앙대로 1523 SK허브스카이 A3동 05,06호 555-1388
18 남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폭력,과벌점 남구 유엔평화로 24, 5층 621-4831

부산청소년비행예방센터

교육목표
  • 비행 초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올바른 가치관 정립 및 인격함양을 도모하여 재비행 방지
  • 비행청소년에 대한 비행원인 조기 진단 및 적기 교육으로 비행성 심화 방지 및 재비행률 완화
교육운영 특성
  • 교육 대상자의 특성에 맞는 비행 유형별 법교육 및 체험중심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 엄격한 생활지도와 자기관리능력 훈련을 통하여 긍정적인 생활태도 변화 유도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시간, 첫째 날, 둘째 날, 셋째 날
시간 첫째 날 둘째 날 셋째 날
09:00~09:00 마음모아톡톡
(학교폭력예방)
마음모아톡톡
(학교폭력예방)
마음모아톡톡
(학교폭력예방)
09:00~10:00 입교식, 오리엔테이션 보호자
상담 및
교육
금연교육 체육교실
10:00~11:00 법교육
(인권 및 학교폭력
관련법률 교육)
모의법정
11:00~12:00
12:00~13:00 점심시간
13:00~14:00 분노조절훈련 보호자
상담 및
교육
의사소통의 기술 성비행예방교육
14:00~15:00
15:00~16:00 학교폭력예방교육 진로탐색훈련 수료식
교육활동
  • 교육활동 모의법정모의법정
  • 교육활동 장애체험장애체험
  • 교육활동 미술치료미술치료
  • 교육활동 성비행예방교육성비행예방교육
  • 교육활동 법교육법교육
  • 교육활동 자유의 소중함 체험자유의 소중함 체험

남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교육목표
  • 학교폭력징계위원회 및 선도위원회 징계 청소년들이 본 교육을 이수함으로써 분노조절 교육 및 법 교육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비행을 예방함과 동시에 다양한 체험 활동을 진행하여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교생활 적응을 도움. 또한 본 교육을 수강한 청소년들이 분노조절 방법을 기르고 나아가 자아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도움.
  • 개별 의뢰 청소년의 경우 개인상담 및 부모상담 진행, 필요에 따라 집단 프로그램 권유.
  •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체험 활동 포함하여 교육함.
  •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긍정의 변화를 도모함.
교육프로그램
시 간 1일 차(월) 2일 차(화) 3일 차(수)
–09:30 출석확인 출석확인 출석확인
09:30–10:00 입소 및 오리엔테이션 참만남 참만남
10:00–10:50 자기소개 및 Ice-breaking 내 안의 나

“분노는 이제 그만”

마음치유테라피

“방향제 만들기”

11:00–11:50
12:00–13:00 점심식사
13:00–13:50 “학교폭력예방교육” 문화체험활동

“Culture Adventure"

집단상담프로그램

“영화를 통한 긍정의 변화”

14:00–14:50 드림 어드벤쳐

“클라이밍”

15:00–15:50
16:00–16:50 마침이야기 및 소감문작성 마침이야기 및 소감문작성 소감문작성 및 수료식
학부모 교육프로그램 (점심시간을 뺀 5시간임: 1시간은 50분 수업임)
시 간 프로그램 내용
09:30 - 10:50 자기소개 및 Ice-breaking
11:00 - 11:50 집단상담프로그램
“내 아이의 사춘기, 부모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12:00 - 13:00 점심식사
3:00 - 13:50 부모교육
"행복한 부모가 행복한 자녀를 만든다“
14:00 - 14:50
15:00 - 15:30 소감나누기
교육활동
가. 내 안의 나(분노는 이제 그만)
  • 목적
    - 자신의 분노 감정을 명확히 자각하고 조절하여 건강한 분노표현 방법을 교육하고자 함.
  • 구성 및 내용
    - 나의 분노 상황 탐색하기
    - 나만의 건강한 분노표현 찾아보기
나. 학교폭력예방교육
  • 목적
    - 학교폭력의 정의에 대해 교육하여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 보게 함으로써 학교폭력을 예방하고자 함.
  • 구성 및 내용
    - 동영상 시청을 통해 학교폭력 알아보기
    - 학교폭력 OX퀴즈
다. 집단상담 프로그램 “영화를 통한 긍정의 변화”
  • 목적
    - 청소년 추천 영화 감상을 통해 친구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교우관계 개선에 도움을 줌.
  • 구성 및 내용
    - 교우관계 관련 영화 상영
    - 느낀 점 및 소감 나누기
라. 문화체험활동 “Culture Adventure”
  • 목적
    - 다양한 문화체험활동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확립시키고자 함.
  • 구성 및 내용
    - 조별 활동을 통한 문화체험활동
    - 남구 관내 문화체험기관 견학
마. 마음치유 테라피 “방향제 만들기”  목적
  • 목적
    - 아로마테라피를 통해 편안한 마음상태에서 나를 돌아보고 방향제를 만들 어 친구에게 선물함으로서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을 교육하고자 함.
  • 구성 및 내용
    - 아로마테라피 이해 및 방향제 만들기 체험
    - 완성된 방향제 친구에게 선물하기
바. 드림 어드벤처 “클라이밍”
  • 목적
    - 클라이밍을 통해 청소년들이 건강한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도록 도움.
  • 구성 및 내용
    - 클라이밍의 이해 및 클라이밍 체험
    - 청소년의 지구력 및 공간 감각을 향상시키고 성취경험 고취
사. 부모상담 및 교육
  • 목적
    - 자녀의 올바른 이해와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부모역할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녀의 성장발달에 대한 이해를 도움.
  • 구성 및 내용
    - 집단상담을 통한 내 자녀 이해하기
    - 부모교육을 통한 자기이해 및 부모역할 교육

동래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교육목표
  • 성폭력 및 학교폭력(신체적·언어적 폭력, 집단 따돌림·괴롭힘) 행위자들의 자기개방 및 공감 작업을 통해 자발적인 특별교육 참여를 유도하여 특별교육에 대한 거부감을 완화하고 나아가 교육의 효과를 더욱 향상시키고자 한다.
  • 폭력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성폭력, 가정폭력, 학교폭력)을 통해 폭력에 대해 바로알고 나아가 잘못된 성인식과 왜곡된 폭력의 통념을 바로잡아 성인지감수성을 높여 폭력 행위의 책임을 인정하고 반성할 수 있도록 한다.
  • 자신을 돌아보고 폭력을 바로 인식함으로써 폭력재발을 억제하고 사건에 직면할 수 있는 힘을 키워 스스로 변화해 갈 수 있도록 한다.
  • 피해자에 대한 이해를 높여 피해자의 상처를 공감하고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장벽을 구체적으로 세워 재범을 방지하고, 학교 및 사회에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한다.
교육운영 특성
  • 교육 일정 : 연중
  • 교육 시간 : 20시간 이내/ 20시간 이상 (집단교육 이후 자체프로그램 연계 또는 추수상담 진행)
  • 교육 장소 : 본 센터 상담실 및 교육관
  • 교육 대상 : 성폭력 및 학교폭력 행위자(초·중·고), 보호자
  • 교육 내용 : 폭력(성폭력, 학교폭력 등) 개념에 대한 이해, 왜곡된 통념 바로잡기, 재범방지계획 세우기, 피해자 상처인식 및 공감하기, 보호자 상담 및 교육 등
교육프로그램
시 간 1일 차(월) 2일 차(화) 3일 차(수)
- 09:00 출석확인 출석확인 출석확인
09:00 - 09:30 입소 및 오리엔테이션 참만남 참만남
09:30 – 11:00 우리끼리
Talk! Talk!
-자기소개 및 집단규칙
-지금 현재 나의 느낌은
“성벽타파”
-브레인스토밍 ‘성’
-성고민타파 A부터 Z까지
“다짐하기”
-나도 한마디
(지금까지/앞으로)
-선언문작성/발표
-자신에게 격려하는 글
11:00 - 12:00
12:00 - 13:00 점심 시간
13:00 – 14:00 “나는 이런 사람이야”
-자신이 알고 있는 나
-타인이 바라보는 나
“about 성폭력”
-폭력이란?
-자신이 경험한 폭력은
-내가 많이 들어 왔던 말은
“We Can Do Anything”
-사례를 통해본 친구의 마음은
-우리가 해야할 일은
14:00 – 15:00 “이럴때는 어떤마음?”
-몸으로 말해요
-감정이 상할때는?
-여러가지 상황극 재연
15:00 – 16:00
16:00 – 17:00 소감 나누기
성폭력 행위자교육/중·고등부 (1일 점심시간을 뺀 7시간 : 1시간은 50분 수업)
시 간 1일 차(월) 2일 차(화) 3일 차(수)
- 09:00 출석확인 출석확인 출석확인
09:00 - 09:30 입소 및 오리엔테이션 참만남 참만남
09:30 – 11:00 “마음열기”
-자기소개 및 집단규칙정하기
-그림을 통해본 현재 자신의 느낌은
“다름의 차이”
-젠더와 섹스
-우리 몽의 소중함
(성적자기결정권과 책임)
-성문화센터 체험
“역지사지를 통한 공감”
-내가 왜 그랬을까
-똑같은 상황이 발생한다면
-역지사지/역할극
(피해자 공감하기)
11:00 - 12:00
12:00 - 13:00 점심시간
13:00 – 14:00 “자기분석을 통해본 자기이해”
-인생곡선
-동물가족그리기
-거울로 통해본 자기
“about 폭력”
-폭력이란
-폭력의 범위는
-폭력의 다양한 얼굴
“about 성폭력”
-우리가 알고 있는 성폭력
-성폭력 사례를 통해본 성폭력 특별법
“슬기로운 성평등”
-일상생활에서 성차별과 역차별
-평등한 사회를 이루기 위한 방법은
“다짐과 응원메시지”
-성인지에 대한 전후변화
-자신에게 쓰는 다짐편지
-삶에 대한 목표계획다짐
14:00 – 15:00 “성(性)벽타파”
-성이란
-성역할고정관념과 성차별
-성차별과 성폭력의 연결고리
15:00 – 16:00
16:00 – 17:00 소감 나누기
학교폭력 (1일 점심시간을 뺀 7시간 : 1시간은 50분 수업)
시 간 1일 차(월) 2일 차(화) 3일 차(수)
- 09:00 출석확인 출석확인 출석확인
09:00 - 10:00 입소 및 오리엔테이션 참만남 참만남
10:00 - 12:00 “반갑습니다”
-별칭으로 자기소개
-목표와 다짐 발표
-서약서 작성
-집단 규칙
“누구나 존중받고 싶어요”
-존중받지 못한 경험
-가정폭력, 아동학대, 성폭력, 학교폭력 안내
“학교폭력 이후의 이야기”
-학교폭력 역할극
-실제 피해사례
12:00 - 13:00 점심 시간
13:00 - 14:00 “다른 생각, 같은 우리”
-잡지 꼴라쥬
-작품 발표
“학교폭력의 이해”
-학교폭력 마인드맵
-학교폭력 개념
*교과부 자료 동영상 감상
“책임의 주체는 바로 나”
-사과문 작성하기
-학교폭력 재발방지를 위한 구체적 실천안
14:00 – 16:00
16:00 - 17:00 소감 나누기 수료식
학부모 교육프로그램 (점심시간을 뺀 5시간: 1시간은 50분 수업)
시 간 프로그램 내용
09:00 - 09:30 자기소개 및 Ice-breaking
09:30– 11:00 마음에서 출발하기
(자녀문제인정, 부모로서의 나이해, 폭력에 대처하는 부모의 자세 등)
11:00 - 12:00 부모—자녀 소통하기
(우리 아이들과 학교폭력, 자녀성교육 A to Z 등)
12:00 - 13:00 점심 시간
13:00 – 14:00 부모-자녀 공감UP
(나의 대화패턴 바로알기, 감정코칭 등)
14:00 – 15:00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역할극, 액션플랜, 소남나누기 등)

※ 상기 프로그램들은 집단특성에 따라 운영시간 변동 가능합니다.

부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교육목표

  • 학교폭력 가해청소년들의 가해행동은 난폭화 및 정당화, 가해행동과 방관에 대한 무감각, 폭력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이 심각해지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또한 타인에게 피해를 받았기 때문에 피해를 줘도 된다는 생각을 하는 청소년이 많고, 가해자가 피해자가 되고, 피해자가 다시 가해자가 되는 악순환이 진행되고 있다. 이를 위해 가해청소년에게 집단상담프로그램을 통하여 폭력에 대한 올바른 이해, 조망 수용 및 조망 전환, 분노조절, 자기통제 및 갈등해결, 의사소통을 교육하여 선도 및 가해방지를 하고자 한다.

교육운영 특성

  • 학교폭력 가해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집단상담프로그램 운영
  • 선도 및 재범 방지교육
  • 청소년의 요청이 있을 시 추수개입을 통해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와 연계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

학교폭력 교육프로그램

시 간 1일 차 2일 차 3일 차
- 09:00 출석확인 출석확인 출석확인
09:00 - 09:30 입소 및 오리엔테이션 봉 사 봉 사
09:30 - 10:40 만나서 반가워 열린마음,열린생각 지혜롭게 대처하기
10:50 - 12:00
12:00 - 13:00 점심식사
13:00 - 13:50 이것도 폭력! 화 다스리기,이렇게 해볼까? (1) 귀를 기울이면
14:00 - 14:50
15:00– 15:50 나쁜 놈들 전성시대? 화 다스리기,이렇게 해볼까? (2) 뜨겁게 안녕!
16:00 - 16:50

학부모 교육프로그램

시 간 프로그램 내용
09:00 - 09:50 우리 아이가 왜 그랬을까요?
10:00 - 10:50 우리 아이, 어디서부터 시작할까요?
11:00 - 11:50 아이와 말이 안 통할 때는 어떡하죠?
12:00 - 13:00 점심식사
13:00 - 13:40 아이가 말을 안 들을 때는 어떡하죠?
13:50 - 14:30 부모도 지칠 때는 어떡하죠?
14:30 - 15:00 앞으로 우리 아이는 어떻게 될까요?

교육활동

(1) 학교폭력 교육프로그램

가. 만나서 반가워

  • 목적
    - 참여 동기 부여
    - 라포 형성
  • 구성 및 내용
    - 파트너 소개하기
    - 공동의 규칙정하기
    - 개인의 목표 설정하기 & 규칙 정하기

이것도 폭력!

  • 목적
    - 학교폭력에 대한 올바른 이해
  • 구성 및 내용
    - 폭력의 종류 분류하기(신체적/언어적/관계적 폭력)
    - 폭력카드의 단어 분류를 통해 폭력의 개념에 대해 이해
    - 장난과 폭력 구별하기
    - 진실 혹은 거짓
    - 학교 폭력으로 인한 파급 효과 생각하기
    - 학교 폭력으로 인한 처벌에 대해 배우기

다. 나쁜 놈들 전성시대?

  • 목적
    - 다양한 범죄 및 그 처벌 내용과 법의 취지 이해
    - 준법의식 강화를 통한 재범 예방 필요성 인식하기
  • 구성 및 내용
    - 청소년 법 교육
    - 학생 자치법정

라. 열린 마음, 열린 생각

  • 목적
    - 조망수용
    - 전환 및 공감 능력 향상
  • 구성 및 내용
    - 피해자가 겪을 수 있는 상황을 간접 체험을 통해 공감
    - 상대방의 입
    - 학교 폭력의 결과를 인식하고, 자신의 행동으로 인한
    파급 효과를 이해
    - 학교 폭력에 대한 처벌 내용과 절차를 구체적으로 인식

마. 화 다스리기, 이렇게 해볼까? (1)

  • 목적
    - 분노 조절의 필요성 인식
    - 분노 감정이 일어났던 상황, 생각, 행동들을 돌아보고
    나의 분노패턴 발견
    - 분노를 유발하는 분노 뒤에 숨어 있는 욕구 발견
    - 나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적절한 대처법
  • 구성 및 내용
    - 감정 조절의 필요성 인식하기
    - 나의 분노 패턴 발견하기
    - 분노 뒤의 속마음 찾기

바. 화 다스리기, 이렇게 해볼까? (2)

  • 목적
    - 부정적 감정을 유발시키는 비합리적인 사고의 역할에 대해 이해
    - 비합리적 사고와 분노 감정의 관계를 이해하고 합리적 사고를 통해 분노를 다스리기 - 분노 상황에서 적절한 대처법을 찾아 적용
    - 부정적 감정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이를 다루는 기술 연습
  • 구성 및 내용
    - 새로운 눈으로 보자! : 비합리적 사고 수정하기
    - 비합리적 사고와 분노의 관계 이해하기
    - ‘분노의 ABC’ 이해하기
    - 비합리적 사고의 문제점 이해하기
    - 비합리적 사고 발견하기 & 합리적인 사고로 바꾸기
    - 부정적인 감정 다루는 방법 익히기
    - 이완요법 익히기

사. 지혜롭게 대처하기

  • 목적
    - 평화적인 문제 해결방법에 대해 이해
    - 다양한 갈등 상황의 예를 활용하여 바람직한 문제 해결 방법 적용
    - 나의 갈등 대처 유형을 알아보고, 갈등 대처 유형별 장단점 알아보기
  • 구성 및 내용
    - 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 인간사슬 풀기
    - 나의 갈등 해결 유형 알아보기
    - 나의 대처유형 알아보기

아. 귀를 기울이면

  • 목적
    - 의사소통 훈련
    - 또래관계 상황에서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익힘
    - 공감적 이해를 바탕으로 상대방 입장을 헤아리고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함
  • 구성 및 내용
    - 공통점 찾기
    - 듣고 그리기
    - ‘7가지 말만 해요’
    - 비폭력적 대화의 필요성 인식하기
    - 학교 폭력에 대한 처벌 내용과 절차를 구체적으로 인식
    - 대화법 훈련하기

자. 뜨거운 안녕

  • 목적
    - 자신의 강점을 찾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 할 수 있는지 찾기
    - 미래에 대한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기
  • 구성 및 내용
    - 강점 찾기
    - 희망신문만들기
    -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된 것들 평가, 롤링 페이퍼 작성

(2) 학부모 교육프로그램

가. 우리 아이가 왜 그랬을까요?

  • 목적
    -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
    - 부모의 어려움을 공감
    - 문제해결 및 프로그램 참여 동기 고취
  • 구성 및 내용
    - 내 옆의 학교폭력
    - 우리 아이들과 학교폭력
    - 다시 한번 일어서는 마음

  • 목적
    - 학교폭력 경험 청소년의 어려움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