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교육뉴스 > 부산교육영상 > 부산교육은 지금
글자크기

부산교육은 지금

  • 프린트
  • facebook
  • twitter
  • kakao
  • blog
  • band


※ 3G/4G환경에서는 동영상을 재생하실 경우 데이터 요금이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유튜브의 인터넷익스플로러 지원 중단에 따른 안내>


구글은 MS사의 익스플로러에서 ‘20.3.1.부터 유튜브 사용을 중단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리 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된 교육뉴스 중 유튜브와 연동된 영상은 ’20.3.1. 이후 업데이트 된 브라우저(크롬, 엣지, 모질라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에서만 사용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게시물 상세 정보
제556회 부산교육뉴스 <2020 달라지는 부산교육>
ANA> 2020 경자년 새해가 활짝 밝았습니다! 무엇이든 바라는 대로 이룰 수 있을 것 같은 설레는 신년. 여러분은 어떤 다짐과 목표, 세우셨나요? 부산교육은 벌써 계획이 다~~있다는데요~~ 듣기만 해도 행복한 계획! 무엇인지 <정책공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정책공감 2020 달라지는 부산교육

NA> 2020년, 부산교육은 미래를 준비하는 창의융합교육, 학생성장 중심의 수업·평가 혁신 행복을 더하는 문화예술교육, 삶을 디자인하는 진로진학교육 4가지 역점과제를 중심으로 미래교육 기반과 학교자치를 강화해나갑니다.

NA> 먼저 외국어 학습기회를 넓히는 글로벌외국어교육센터, 아이들이 마음껏 꿈과 끼를 발산하는 ‘제2 놀이마루’를 개관하고 인공지능 활용 수업을 더욱 확대합니다.

NA> ‘학교운영비’를 확대해 학교 재정운영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학교가 자율적으로 학교교육계획 수립을 추진하도록 지원합니다.
bridge# 유치원
NA>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뛰어놀며 무럭무럭 꿈을 키울 수 있게 자연친화적이고 창의적인 바깥 놀이터를 조성하고,
유치원 신·증설과 학급 정원을 낮추어 유아가 행복한 교육환경을 만들어갑니다.
bridge# 초등학생
NA> 모든 초등학생에게 미세먼지 예방 용품과 문화예술활동비를 지원, 몸과 마음이 건강한 감성 인재를 기르며
1~2학년은 한글과 기초수학을 다 깨치도록 ‘다깨침 서포터’를 시범 운영합니다.
bridge# 중학생
NA> 모든 중학교에 SW교육비를 지원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하며, 2학년 학생 모두에게 수학여행비를 지원, 교육비 부담을 덜어드립니다.
bridge# 고등학생
NA> 무상급식부터 수학여행비 지원까지, 고등학생들의 교육복지를 확대하고 온 동네가 학교가 되는 ‘부산형 네트워크학교’를 조성합니다. 아울러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며 고교학점제 기반을 조성하여 일반고 전성시대를 열어갑니다.
bridge# 교사
NA> 학교-교육지원청 간 One-Stop 지원 및 통합 관리 시스템인 ‘부산학교지원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가동합니다.
모든 연수를 더불어 생각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바꾸며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춘 ‘워라밸’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갑니다.
bridge# 학부모·시민
NA> 부산의 모든 구·군에 진로교육지원센터를 구축하는 동시에 믿을 수 있는 건강 식자재로 맞춤형 급식을 제공합니다.
아울러 지역사회 예술 분야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을 강화하며 부산학교스포츠클럽지원센터를 개관, 활력 넘치는 학교생활을 지원합니다.

NA> 언제나 ‘학생 중심’, ‘학교지원’을 우선으로 다 함께 행복한 미래를 열어가는 2020 부산교육, 모두가 그리는 꿈에 다다를 수 있도록 다시 한번, 힘찬 도약을 시작합니다!

#. 브릿지멘트1

ANA> 네~ 올 한 해, 부산교육이 이루어갈 꿈의 행보가 무척 기대되는데요. 이번에는 꿈을 향해, 특별한 겨울방학을 보낸 학생들을 만나보겠습니다.


교육 소식1 꿈꾸는 겨울방학 고교 윈터스쿨(Winter School) [중등교육과]

NA>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1월 2일부터 18일까지 3주간에 걸쳐 ‘고교 윈터스쿨’을 열었는데요. 학생들에게 창의성 계발과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단위학교에서는 운영하기 힘든 체험, 탐구, 실험·실습 위주의 창의·융합 교육을 펼쳤습니다.

NA> 경찰 꿈나무들이 다~ 모인 여기는 폴리스 아카데미! 실제 경험담을 토대로 한 현직 경찰의 특강과 함께 학생들이 참여하는 재미있는 상황극 사건 현장의 DNA 지문채취 등 생생한 과학수사를 통해 직업의 세계를 배우고 체험하는데요.
우리 학생들, 이 순간만큼은 진짜 경찰이 된 듯 세상 진지한 표정이죠~

NA> 집과 학교, 카페 등 우리 삶 속의 실내건축공간을 이해하고 직접 창의적인 공간을 만들어보는 실내디자이너 체험과
레스토랑의 테이블 세팅 및 칵테일 제조법 등을 배워보는 호텔리어 체험교실도 인기 만점입니다!

NA> 이번 윈터스쿨은 126개의 희망 강좌 중 심사를 통해 학생선호도와 만족도, 전문성 등을 반영한 53개 강좌를 최종 개설·운영했는데요. 공립고등학교 3곳과 부산지역 대학 9곳에서 진행됐습니다.

NA> 특히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한 대학과 지역사회의 협력, 교과와 진로 연계라는 점에서 의미가 더욱 큽니다.

NA> 일반고 1~2학년 학생 1,136명이 참여, 꿈을 향해 한 발짝 더 나아 간 윈터스쿨! 모두에게 잊지 못할 겨울방학이 될 것 같네요~


#. 브릿지멘트2

ANA> 그런가 하면~ 또 다른 방식으로 보람찬 겨울방학을 보낸 친구들이 있습니다. 역사의 정취 가득한 충렬사에서 전통문화체험에 나섰는데요. 즐거운 현장 속으로 달려가 봅니다!


교육 소식2 옛날 옛적 우리나라에서는 체험! 전통문화교실 [동래교육지원청]

NA> 고운 전통한복을 차려입은 어린이들. 제법 의젓한 자세로 앉아 서당체험 중인데요. 생활 예절과 규범, 어른 공경하는 법 등이 담긴 사자소학을 배우며 올바른 인성을 키워나갑니다.

NA> 발걸음을 옮겨 의열각으로 향합니다. 임진왜란 당시 나라를 위해 싸운 호국 선열의 위패를 모신 사당, 이곳에서 무한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경건히 참배를 올립니다.

NA> 이번엔 우리가 숨 쉬는 지역의 역사를 들여다보는 시간, 평소 무심히 지나쳤던 삶의 터전이 새로운 의미로 다가옵니다.

NA> 하나, 둘, 셋 힘차게 떡메치기를 해보고, 투호 던지기에도 도전해보는데요. 삼세번 만에 드디어 성공!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간 듯 전통민속놀이의 색다른 재미에 푹~ 빠져든 모습입니다.

NA>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펼쳐진 겨울방학 전통문화 체험교실은 이렇듯 다양한 교육, 놀이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졌는데요. 특히 현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충효 사상, 애국심 등 잊고 지내기 쉬운 소중한 가치를 되새기는 뜻깊은 장이었습니다.

#. 브릿지멘트3

ANA> 우리는 늘 기대합니다. 어제보다 나은 오늘, 오늘보다 빛나는 내일.. 이를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한데요. 교육혁신을 향해! 한발 앞서 미래를 준비하는 주인공들을 만나보겠습니다.


교육 소식3 교육, 기술을 만나다! 수업 전문성 신장 연수 [수업·평가지원센터]


NA> 인공지능 시대, 수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에듀테크’ 말 그대로 교육과 IT 정보기술을 결합한 것인데요.이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 전문성 신장 연수가 열렸습니다!

NA> 초·중·고등학교 교사 80명을 대상으로 펼쳐진 이번 연수는 동영상 수업자료의 질을 높일 수 있게 프리미어 영상 제작·편집부터 크롬북 구석구석 이해하기 등 첨단기술을 융합한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으로 진행이 됐습니다.

NA> 부산시교육청은 그동안 인공지능 기술을 교육에 능동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구글과 협력을 맺는 등 다각적인 수업혁신을 지원해왔는데요. 오늘 연수는 선생님들이 새로운 수업방법을 모색하고 현장에 효율적으로 적용해나가고자 마련되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학습효과 역시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읍니다.

NA>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언제나 고민을 멈추지 않고, 학생활동 중심의 교실 수업에 최선을 다하는 선생님들.
이러한 열정이 즐거운 학교, 발전하는 학생을 만드는 원동력이 되고 있는데요.

NA> 부산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혁신을 통해 선생님과 학생들의 미래핵심 역량을 한층 강화해나갈 계획입니다.

#. 브릿지멘트4

ANA> '미래는 기억하는 자의 것이 아니라, 상상하는 자의 것‘이라고 하죠. 단순한 지식이 아닌 창의적인 발상과 상상력이 요구되는 요즘, 시대의 흐름에 맞춰 나가려면 어떤 대비가 필요할까요?

교육 소식4 엄마랑 아빠랑 함께하는~ 사고(思考)뭉치 캠프 [부산영재교육진흥원]


NA> 영재교육진흥원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돕는 캠프를 열었습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 정보 이해능력은 물론 수많은 정보 조각을 조합해 세상에 관한 큰 그림을 그려보는 ’사고(思考)뭉치 캠프‘인데요. 초등학교 4~5학년 학생과 학부모 126명이 7개 팀을 이뤄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NA>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도전!’을 주제로 주어진 문제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탐색하고, 아이디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보는 자리~

NA> 참가자들은 시제품과 홍보자료 제작에 이르기까지 각자의 다양한 생각들을 모아 하나의 작품을 완성해나가는데요. 그 과정에는 시행착오도 따르지만, 그만큼 성취감도 크다고 하네요

NA> 특히 부모와 자녀가 소통, 공감하며 서로에 대한 사랑과 유대감을 쌓을 수 있어 더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NA> 아울러 전문 사진작가, 메이커 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함께 작품을 만들어보는 특별활동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꾸며진 이번 캠프.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뿐 아니라 배움을 넘어, ‘배우는 방법에 대한 학습역량’을 다지는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영상 작은 소리, 큰 울림 -괘법초등학교 버스킹

NA> 두근두근 설레는 희망으로 시작한 2020년. 우리의 마음속에 싹 틔운 기대와 바람을 현실로 꽃 피울 그 순간을 위해!
부산교육은 올 한 해도 누구보다 열심히! 최선을 다해 달리겠습니다. 여러분도 곁에서 함께, 달려주실 거죠?^^
지금까지, 부산교육뉴스 장지현이었습니다.

용량 : 체크중..

정책공감 2020 달라지는 부산교육 [정책기획과]
교육소식 1. 꿈꾸는 겨울방학 ‘고교 윈터스쿨(Winter School)’ [중등교육과]
교육소식 2. 옛날 옛적 우리나라에서는 ‘체험! 전통문화교실’ [동래교육지원청]
교육소식 3. 교육, 기술을 만나다! ‘수업 전문성 신장 연수’ [수업·평가지원센터]
교육소식 4. 엄마랑 아빠랑 함께하는~ ‘사고(思考)뭉치 캠프’ [부산영재교육진흥원]
영상 작은 소리, 큰 울림 -괘법초등학교 버스킹 [괘법초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