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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 ◇부산시교육청,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최우수(1위)΄ 상세 정보
◇부산시교육청,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최우수(1위)΄
작성자 총무과 작성일 2020.01.13
○ 부산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 공동으로 실시한 ‘2019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국 시·도 교육청 중 1위(‘가’등급 : 상위 10%)를 차지하여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 이는 부산시교육청이 교육부 주관‘2019년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19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결과 2010년 이후 최고점수 획득’ 등 연이어 거둔 성과이다.

○ 13일 행안부와 국민권익위가 발표한 2019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에서 부산시교육청은 100점 만점에 96.57점을 얻어 시·도교육청 평균 85.79점을 크게 상회하면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이 종합평가는 전국 시·도교육청, 중앙행정기관 및 광역시·기초지자체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진 것이며, 지난 2018년 10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1년 동안 추진한 민원서비스 운영체계와 실적을 평가하여 상대평가 방식으로 5개 등급으로 구분된 것이다.

○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1년간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교육감이 매월 민원담당공무원들과 직접 대면하여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왔으며, 교육청으로서 전국 최초로 야간콜센터 운영, 민원미리미리알림제, 시민감사관과 함께하는 고충민원처리제, 민원처리기한 자체 단축 등 고객이 원하는 적극행정을 추진함으로써 ‘가’등급에 랭크되면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1위를 차지했다.

○ 특히, 부산시교육청은 민원만족도, 기관장의 관심도, 적극행정 추진 노력도 분야에서 최고점을 기록했다.

이번 평가에서 부산시교육청은 월별로 전년도 국민신문고 민원내용을 소관부서에 안내하여 사전에 대응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민원 예방 기능을 강화한 사례, 일반시민을 시민감사관으로 위촉하여 고충민원을 한 번 더 점검하고 그 결과를 소관부서에 환류하여 민원처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한 사례 등이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 김석준 교육감은 “이번 성과는 시교육청과 산하 전 기관의 교육가족 모두가 열정적으로 민원인의 입장에서 경청하고 배려하는 자세로 민원서비스를 제공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교육수요자 중심의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첨부: 행안부·국민권익위원회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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