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교육뉴스 > 보도/해명자료 > 보도자료
글자크기

보도자료

  • 프린트
  • facebook
  • twitter
  • kakao
  • blog
  • band
보도자료 : ◇미래 창의융합 인재의 산실, 부산SW마이스터고 생긴다 상세 정보
◇미래 창의융합 인재의 산실, 부산SW마이스터고 생긴다
작성자 미래인재교육과 작성일 2019.10.07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미래 창의융합 인재 양성의 산실인 SW마이스터고가 부산에 생긴다.

○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최근 교육부로부터 부산산업과학고(교장 김은수)를 소프트웨어(SW)분야 마이스터고로 전환, 지정하는 계획에 대해 최종 승인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이로써 부산은 자동차, 기계, 해양 등 3개의 기간산업 분야 마이스터고와 더불어 SW분야에서 미래 신산업을 이끌 창의융합 인재 양성의 터전을 마련하게 되었다.

특히 부산산업과학고 인근 강서구 미음산업단지가 IDC센터, 데이터 클라우드 센터 등 ICT 밸리로 전환되고, 해운대구 센텀시티를 중심으로 AI, 사물인터넷, PC기반 게이밍, 스마트 물류 등 SW융합클러스터가 조성되고 있는 등 부산지역에 IT 및 SW관련 산업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어 청신호가 되고 있다.

○ 신설 부산SW마이스터고는 개교 준비금 등으로 총 72억원의 국비(교육부 50억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2억원)를 지원받게 된다. 또한 부산시청과 강서구청도 재정적 지원을 할 예정이다

이 학교는 2개학과 4개학급(SW개발과 2학급, 임베디드SW과 2학급)를 만들어 오는 2021년 3월 부산산업과학고에서 SW마이스터고로 전환, 개교할 계획이다.

학생은 학급당 20명씩 총 80명을 부산·울산·경남은 물론 전국에서 선발한다.

○ 교육내용을 보면 SW개발과는 SW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SW분석, 설계, 구현, 유지․보수 등 업무를 수행하는 응용 SW개발자를 양성하고, 임베디드SW과는 HW와 SW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펌웨어 개발, 유지․보수를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 및 응용 SW엔지니어를 양성한다.

학생들에게는 SW관련 공부에 전염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입학금 및 수업료 전액 면제, 학생 기숙사비 및 급식비 전액 지원, 입학 때 최신 개인 노트북 지급은 물론 다양한 장학금을 지급하고 현장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 이 학교는 기존 특성화·마이스터고와 차별화된 학교 공간 혁신을 통해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는 창의성 인큐베이터 공간을 구축할 예정이다.

기숙사(SRS, Software Residential School)는 생활과 학습이 결합된 전인교육의 장으로 조성한다.

또한 다목적홀, 창의디자인실, 창의공작실 등 융합교육이 가능한 i-SPACE실을 마련하고, 토의토론실과 스터디․커뮤니티라운지를 갖춘 위드실, 아이디어 창출․협업․창업 공간인 베르실(동아리실) 등을 갖추게 된다.

○ 김은수 부산산업과학고 교장은 “이제까지는 SW분야 마이스터고를 찾아 다른 지역으로 공부하러가는 부산 학생들이 적지 않았다”며“SW분야에 관심 있는 중학생들에게 정말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 부산SW마이스터고 설립을 위해 부산시교육청과 부산산업과학고는 올해 3월부터 T/F팀을 구성하여 전국 SW 마이스터고(대전, 대구, 광주 등 3교)를 방문 벤치마킹하고, 부산시와 함께 SW마이스터고 유치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 SW유관기관등을 방문하여 SW마이스터고 설립에 관한 절차 및 SW산업 발전방향을 협의하는 등 학교전환 기본계획을 위해 탄탄한 준비를 해왔다.

또 부산광역시(시장 오거돈)와 강서구(구청장 노기태), ㈜마이다스아이티(회장 이형우), ㈜파나시아(대표이사 이수태) 등 유관기관과 산업체가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이뤄왔다.

특히, 지난 4월 9일 부산시청에서 시장, 교육감, IT업체, 대학, 유관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4차산업혁명특별위원회’를 열어 SW마이스터고 부산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같은 여러 노력을 거쳐 지난 7월 교육부에 지정 동의를 신청하였고, 9월 교육부의 현장심사를 거쳐 최종 승인이 났다.

○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앞으로 SW마이스터고 운영에 필요한 교육환경 조성과 우수교원 확보를 위해 최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다해 미래역량을 갖춘 SW분야 영마이스터를 육성할 계획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부산SW마이스터고가 SW산업 뿐만 아니라 AI, 빅데이타, 클라우딩 서비스 등 혁신성장 관련 신산업 분야를 융합하여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한 핵심 기술인재 양성의 산실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첨부: 1. 부산 SW마이스터고, 어떻게 만들어 지나?
2. SW마이스터고 부산유치 업무협약 모습(사진1).
3. 교육부의 현장심사 모습(사진2).


◇미래 창의융합 인재의 산실, 부산SW마이스터고 생긴다 0

◇미래 창의융합 인재의 산실, 부산SW마이스터고 생긴다 1

첨부파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