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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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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교육청, 창의융합 과학교육 위한 교구·설비 기준 마련
작성자 인재개발과 작성일 2018.01.11
○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올해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본격적으로 적용됨에 따른 탐구·참여 중심 창의융합 과학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과학교구·설비 기준’을 개정했다고 11일 밝혔다.

○ 이 기준은 새로운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과학실험수업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개정됐다. 이 기준이 개정되기는 지난 2013년 2월 ‘2009 개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개정된 이후 5년 만이다.

○ 주요 개정내용은 과학실험실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안전 장구·설비 기준항목을 신설하고 특수학교의 특성을 반영한 탐구·실험중심의 과학교육을 위해 특수학교 과학실험실 기준도 신설했다.

또 고등학교의 경우 과학탐구실험과 통합과학과목이 새롭게 개설됨에 따라 이를 위한 교구 기준도 추가했다.

○ 이에 앞서, 부산교육청은 이번 기준 개정을 위해 과학교사들로 교사연구회 4개팀을 구성해 지난해 5월부터 12월까지 운영했다.

이들 교사연구회는 이 기간 동안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에 담긴 과학실험 등 내용을 분석해 필요한 교구와 비교과 탐구체험활동에 필요한 기자재 등을 파악하고, 현재 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교구의 활용도 등을 분석해 새 기준을 제시했다.

○ 박현준 인재개발과장은 “이번에 개정한 과학교구·설비 기준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에서 안착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탐구·실험 중심 과학수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일선학교에서 기준에 맞는 교구, 안전장구, 설비 등을 확충할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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