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교육뉴스 > 부산교육영상 > 부산교육뉴스
글자크기

부산교육뉴스

  • 프린트
  • facebook
  • twitter
  • kakao
  • blog
  • band


※ 3G/4G환경에서는 동영상을 재생하실 경우 데이터 요금이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게시물 상세 정보
제544회 부산교육뉴스 <설레는 시작, 초등학교 입학 준비 함께해요!>

NA> 1. 부산시교육청은 학생들이 건강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중·고등학생 척추측만증 케어서비스’ 사업을 전국 최초로 시행합니다.
2. 북부교육지원청은 놀이를 활용해 아동·청소년의 인성과 창의성을 길러주는 ‘2019년 교사 상담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습니다.
3. 연산도서관이 리모델링 및 스마트 시스템 구축을 통해 시민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4. 최근,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이 길에서 주운 지갑을 주인에게 찾아준 미담이 알려져 훈훈한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5. 예비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은 자녀의 생애 첫 등교를 맞아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을 텐데요. 초등학교 생활에 도움이 될 알찬 정보, <정책공감>에서 만나봅니다.


오프닝 정준희 아나운서 / 스튜디오

ST/ANA>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부산교육뉴스 정준희입니다. 창의성과 감성을 키우는 미래교육,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책임교육, 소통과 협력의 참여교육! 제544회 부산교육현장에는 어떤 소식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교육 소식1 중·고등학생 척추측만증 케어서비스 전국 최초 시행! [학교생활교육과]

ST/ANA> 청소년기에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진 척추측만증. 통증이 거의 없어 예방과 조기발견이 중요한데요. 부산시교육청이 학생들의 건강한 신체발달을 돕기 위해 ‘중·고등학생 척추측만증 케어서비스’ 사업을 전국 최초로 시행합니다.

NA> 부산시교육청은 올해부터 대한결핵협회 부산지회, 부산지역 4개 정형외과 전문병‧의원과 협약을 맺고, ‘중·고등학생 척추측만증 케어서비스’ 사업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NA> 척추측만증은 학생들의 성장과 집중력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으로 지난해 중·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건강검진에서 발병 의심 학생이 2% 정도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NA> 이에 조기발견과 치료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는데요. 먼저 단위학교에서 이뤄지는 건강검진과 흉부 X-선 촬영 결과를 토대로 척추측만증이 의심되는 학생은 4개 거점병원에서 X-선과 MRI 촬영 등 정밀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최종 확정 판결을 받은 학생들은 거점병원에서 상담과 진료를 받을 수 있고, 지원이 필요한 학생 50명에게는 척추보조기도 무료로 제공합니다.

NA> 지난해 주민참여예산 청소년기획단에서도 척추측만증 관리사업을 제안하는 등 사업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 매우 높은데요. 부산시교육청은 모든 학생이 건강한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안정적으로 사업을 정착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교육 소식2 놀이를 활용한 교사 상담역량 강화 연수 [북부교육지원청]

ST/ANA> 놀이가 가진 힘은 생각보다 크다고 하죠. 뇌 발달은 물론 정서와 인지 능력, 사회성에까지 영향을 미치는데요. 이러한 놀이의 기능과 인성교육을 융합한 ‘교사 상담역량 강화 연수’가 열려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NA> 둥글게 모여앉은 교사들, 시끌벅적 웃음소리가 끊이질 않는데요. 동심으로 돌아간 듯 즐겁게 대화하고 신나게 움직이며 서로의 벽을 허무는 시간~. 건강한 놀이를 통해 자연스레 상담역량을 키우는 중입니다. 관내 초·중·고등학교 전문 상담교사와 상담업무 담당교사 40여 명이 참여한 이번 수는 ‘놀이로 하는 인성교육프로그램’이라는 주제 아래 이틀간 이론 강의와 실습으로 진행됐는데요.

NA> ‘청소년과 놀이문화연구소’의 전국재 소장으로부터 다양한 놀이를 활용한 관계 형성과 신뢰 쌓기, 의사소통, 협동 등 아동·청소년의 인성과 창의성을 길러주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NA> 이를 통해 참가 교사들은 학생들 간의 관계 개선과 학교 부적응 예방을 위한 상담 전문성을 기를 수 있었는데요. 놀이를 활용한 인성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이 더욱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교육 소식3 책으로 꿈꾸는 복합문화공간, 연산도서관 재개관 [연산도서관]

ST/ANA> 책 속에 길이 있다면, 도서관은 다양한 길로 이끌어주는 훌륭한 안내자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연산도서관이 리모델링을 통해 스마트 도서관으로 재탄생했다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NA> 올해로 개관 33년을 맞은 연산도서관은 노후화된 시설과 소장 공간의 부족으로 운영에 어려움이 많았는데요.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도서관 건립지원사업’ 도서관으로 선정된 뒤 25억여 원을 들여 내·외부시설을 전면 리모델링했습니다. 내진보강, 제로 에너지 시설과 함께 무선인식 시스템을 구축,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스마트 도서관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NA> 1층은 유아·어린이자료실과 문화 강좌실을 확장·배치해 가족 단위 독서문화 공간을 조성했으며 2층에는 다양한 분야의 책을 만날 수 있는 종합자료실을, 3층에는 특성화 자료실을 비롯해 북카페, 야외쉼터 등을 갖췄습니다.

NA> 또한 자료실과 열람실을 통합하고 열람대에 스마트기기 사용을 위한 환경을 조성해 더욱 편리하고 쾌적한 책 놀이터로 거듭났습니다. 이러한 도서관의 변신에 주민들의 반응이 뜨거운데요. 책으로 꿈꾸고, 나아가 머무르고 싶은 도서관, 교육·정보가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입니다.


교육 소식4 더불어 사는 세상 - 학생들의 훈훈한 미담 화제 [학교생활교육과]

ST/ANA> 추운 겨울을 녹이는 학생들의 훈훈한 미담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현금이 든 지갑을 발견해 인근 파출소에 가져다주었는데요. 부산교육의 큰 자랑이 된 이들에게 교육감 표창장이 수여됐습니다.

NA> 장림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유창복 어린이는 지난 12월, 학교 앞 도로에서 300만 원의 현금과 통장이 든 쇼핑백을 발견했습니다. 다른 사람의 물건에 손을 대면 안 된다는 평소 가르침 대로 곧장 파출소로 달려간 유창복 어린이. 당연한 일을 했다며 밝은 미소를 보이는데요. 그동안의 학교 인성교육이 빛을 발하는 순간입니다.

NA> 또 다른 사례도 있습니다. 지난 12월, 동구 범일동에서 지갑을 주워 주인에게 돌려준 부산서중학교 1학년 김양현, 전민서 학생과 부산중학교 1학년 김준우 학생. 지갑 안에는 매축지 마을에 사는 주민이 재개발사업 이주비로 받은 전 재산 280만 원이 들어있었는데요. 학생들은 주인의 사례도 극구 사양했다고 알려져 훈훈함을 더했습니다.

NA> 김석준 교육감은 귀감이 되는 주인공들에게 교육감 표창장인 ‘모범 학생 상’을 수여했으며 선행의 기쁨을 함께 나누도록 같은 학급 친구들과 함께 먹을 피자를 선물로 전달했습니다. 이러한 아름다운 선행이 부산 학생들에게 널리 퍼지기를 바랍니다.


정책공감 설레는 시작, 초등학교 입학 준비 함께해요! [부산시교육청]

ST/ANA> 다음은 우수한 교육정책과 우리 학생들의 교육 활동을 소개하는 <정책 공감> 시간입니다. 오늘은 예비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이 반가워할 소식입니다. 자녀의 생애 첫 등교를 맞아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을 텐데요. 초등학교 생활에 도움이 될 알찬 정보, 정책 공감에서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장지현 리포터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팅>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초등학교 앞에 나와 있습니다. 3월이 되면 등굣길은 학생들의 발걸음으로 활기를 띨 텐데요. 학생들이 신나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부터 방과 후 활동, 돌봄교실까지. 놓쳐서는 안 될 다양한 정보들, 담당 장학사를 통해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NA> 출발, 그만큼 설레고 긴장되는 단어가 또 있을까요. 엄마 손 잡고 첫 등교를 하는 병아리 신입생들에게는 아직 낯설고 신기하기만 한 학교. 부산시교육청은 학생 누구나 배움의 재미 속에서 무럭무럭 꿈을 키워갈 수 있는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NA> 맞벌이 가정 증가 등으로 양육환경이 급변하면서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학부모가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여건 마련이 중요한데요. 촘촘한 돌봄교실 운영으로 걱정과 부담을 덜어 드리고 있습니다.

NA> 수업이 끝난 후에도 안전한 공간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자유로운 활동을 할 수 있어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만족도가 높습니다.

NA> 점심시간, 우리 아이는 오늘 뭘 먹을까? 좋은 부모가 되는 법을 알려주는 연수는 없을까? 자녀의 학교생활과 교육정보를 알고 싶은 학부모님들. 이런 궁금증을 한 번에 해결해줄 방법이 있다고요?

NA>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한 번에 다~ 모아 볼 수 있는 다모아앱! 학교와 학부모의 든든한 소통창구입니다.

NA> 최근 부산교육은 단순 문제풀이와 주입·암기식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창의력과 감성을 키우는 수업으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교육과정과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도 궁금합니다.

NA> 끝으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할 자녀들을 어떤 마음가짐으로 대해야 할지, 바람직한 자녀교육에 대해 들어보겠습니다.

리포팅> 네. 이상으로 설레는 초등학교 준비사항들을 다 같이 알아보았는데요. 학교라는 넓은 세상으로 걸음마를 떼는 예비 초등학생 모두가 건강하고 창의적인 인재로 자랄 수 있도록 부산시교육청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책임교육’을 펼치겠습니다. 시작의 두근거림이 행복한 과정으로 이어지길 바라며! 지금까지, <정책 공감>의 장지현이었습니다.

영상 “학교, 잘 다녀오겠습니다!” - 등굣길 스케치

ST/ANA> 이상으로 부산교육뉴스를 마칩니다. 앞으로도 미래를 함께 여는 부산교육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용량 : 체크중..

교육소식 1. 중·고등학생 척추측만증 케어서비스 전국 최초 시행![학교생활교육과]
교육소식 2. 놀이를 활용한 교사 상담역량 강화 연수[북부교육지원청]
교육소식 3. 책으로 꿈꾸는 복합문화공간, 연산도서관 재개관[연산도서관]
교육소식 4. 더불어 사는 세상 - 학생들의 훈훈한 미담 화제[학교생활교육과]
정책공감 설레는 시작, 초등학교 입학 준비 함께해요! [부산시교육청]
영상 “학교, 잘 다녀오겠습니다!” - 등굣길 스케치
부산교육뉴스 : 글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수 순으로 구분한 부산교육뉴스표입니다.
글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수
266 제544회 부산교육뉴스 <설레는 시작, 초등학교 입학 준비 함께해요..

교육뉴스 | 2019-02-12

2019-02-12 948
265 부산교육뉴스 제44회 테마영상 <창의융합형 인재가 자라는 미래학교!..

교육뉴스 | 2019-01-29

2019-01-29 1425
264 제543회 부산교육뉴스 <임시수도의 역사를 찾아서>

교육뉴스 | 2019-01-15

2019-01-15 1804
263 제542회 부산교육뉴스 <2019 달라지는 부산교육!>

교육뉴스 | 2019-01-03

2019-01-03 1336
262 제541회 부산교육뉴스 <소중한 문화유산, 수영야류 계승해요>

교육뉴스 | 2018-12-19

2018-12-19 1486
261 부산교육뉴스 제43회 테마영상 <과학기술과 예술문화가 만나다!>..

교육뉴스 | 2018-12-06

2018-12-06 1595
260 제540회 부산교육뉴스 <창의력을 펼쳐라! Show Me The 소..

교육뉴스 | 2018-11-22

2018-11-22 1771
259 부산교육뉴스 제42회 테마영상 <창의 융합 인재를 키운다!>

교육뉴스 | 2018-11-08

2018-11-08 1504
258 제539회 부산교육뉴스 <세계를 품어라! 세․품․달 다중언어캠프&g..

교육뉴스 | 2018-10-25

2018-10-25 1655
257 제538회 부산교육뉴스 <부산시교육청, 재미‧감동의 청렴문화제 개최..

교육뉴스 | 2018-10-11

2018-10-11 1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