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교육뉴스 > 부산교육영상 > 부산교육뉴스
글자크기

부산교육뉴스

  • 프린트
  • facebook
  • twitter
  • kakao
  • blog
  • band


※ 3G/4G환경에서는 동영상을 재생하실 경우 데이터 요금이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게시물 상세 정보
제538회 부산교육뉴스 <부산시교육청, 재미‧감동의 청렴문화제 개최>

NA> 1. 부산시교육청은 청렴에 대한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해 산하기관 및 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청렴문화제’를 열었습니다.
2.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은 학교체육 활성화를 통해 행복한 학교문화를 조성하고자 ‘제19회 교문 학생농구경기대회’를 개최했습니다.
3. 부모와 자녀가 함께 소통하는 교육 활동인 <건강 가족 밥상 만들기>가 열려 학생과 학부모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4. 낙동초등학교는 사제·선후배가 함께하는 축구 한마당 축제를 통해 축구부 학생들을 격려하고 용기와 의지를 북돋웠습니다.
5. 수학, 과학 위주의 심도 있는 학습을 통해 창의 융합인재를 기르는 ‘과학 중점학교’, 혜화여자고등학교의 남다른 교육 활동을 <우리들 소식>에서 만나봅니다.


오프닝 정준희 아나운서 / 스튜디오

ST/ANA>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부산교육뉴스 정준희입니다. 창의성과 감성을 키우는 미래교육,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책임교육, 소통과 협력의 참여교육! 제538회 부산교육현장에는 어떤 소식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교육 소식1 부산시교육청, 재미‧감동의 청렴문화제 개최

ST/ANA> 발전하는 부산교육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깨끗한 교육환경이 조성되어야 하는데요. 부산시교육청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청렴을 실천할 수 있는 ‘청렴문화제’를 열어 눈길을 끕니다.

NA> 부산시교육청 산하기관 및 학교 교직원 600여 명을 대상으로 올해 처음 실시한 청렴문화제는 청렴이라는 다소 무거운 주제를 문화공연과 접목,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기획한 것이 특징입니다.

NA> ‘청렴 미니콘서트’와 ‘소통 토크쇼’, ‘청렴 포토월’ 로 나눠 진행된 이번 행사. 참가자들은 먼저 브라스 밴드 후브라스콰이어의 연주와 남성 앙상블 J&C 싱어즈의 흥겨운 공연을 통해 업무에 지친 마음을 달랜 뒤 청렴 활동 홍보 동영상을 다 함께 감상했습니다.

NA> 이어 열린 소통 토크쇼에서는 스타강사인 김창옥 대표가 ‘유쾌한 소통의 법칙’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펼쳤는데요.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대화법에 대해 재미있게 전달해 참가자들의 웃음과 박수갈채가 쏟아졌습니다.

NA> 아울러 부산시교육청 청렴 슬로건을 배경으로 자유롭게 사진을 찍으며 청렴 의지를 다지는 참가자들. 재미와 감동을 통해 청렴에 대한 중요성을 되새기는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교육 소식2 내일을 향해, 슛~! 『제19회 교문 학생농구경기대회』

ST/ANA>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은 학교체육 활성화와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해마다 교문 학생농구경기대회를 개최해 오고 있는데요. 올해로 어느덧 19회째를 맞았습니다. 열정 가득한 승부의 현장 속으로 함께 가보시죠.

NA> 뜨거운 코트를 가르며 한 치의 양보 없는 한판 대결이 펼쳐집니다. 높다란 골대의 그물망을 흔들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는 이들. 교문 학생농구경기대회에 출사표를 던진 고등학교 농구동아리 선수들인데요. 지난 8월 1일, 예선전을 시작으로 총 4일간 60개 고교 600명의 학생이 참가했습니다.

NA> 토너먼트 방식으로 16강, 8강을 거쳐 결승전 경기를 치른 이번 대회. 치열한 경합 끝에 최종 우승은 동아고등학교가 차지했으며 준우승은 부산중앙고등학교에 돌아갔습니다. 그리고 분포고등학교와 동인고등학교가 공동 3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NA> 그러나 경기의 승패와 상관없이 스포츠를 통해 하나 된 학생들. 체력 증진과 학업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단결력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어 뿌듯한 모습인데요. 코트 위의 열정과 패기를 잊지 않고 앞으로도 멋진 도전을 펼쳐나갈 것을 다짐합니다.


교육 소식3 맛있게 소통해요~ 『건강 가족 밥상 만들기』

ST/ANA> 가정의 행복은 식탁에서 비롯된다고들 하죠. 온 가족이 둘러앉아 식사를 하며 대화를 나누는 정겨운 풍경. 요즘은 흔치 않은 일이 되어가고 있는데요. 부산 학부모지원센터에서 부모와 자녀가 소통하는 ‘건강 가족 밥상 만들기’를
선보여 호응을 얻었습니다.

NA> 부산 학부모지원센터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가족프로그램 운영으로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 공동체를 만들어가고 있는데요. ‘건강 가족 밥상 만들기’는 학생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은 물론 건전한 가족문화를 조성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NA> 초등학교 학부모와 자녀 10가족이 참가한 이번 행사. 먼저 영양 체험교육에 대한 사전 강의와 즐거운 게임으로 문을 연 뒤 본격적인 밥상 차리기에 나섰는데요. 다 함께 둘러앉아 재료를 손질하는 시간. 대화와 웃음이 끊이질 않습니다.

NA> 먹기 좋은 크기로 모양을 낸 밥에 신선한 채소를 둘둘 말아 샐러드를 듬뿍 올리니, 맛있는 롤 완성~ 각양각색의 개성 만점 도시락이 탄생했는데요. 맛과 영양에 행복이 더해진, 세상 하나뿐인 건강밥상입니다.


교육 소식4 사제·선후배 한마음 축구 마당 [낙동초등학교]

ST/ANA> 20년 전통을 자랑하는 낙동초등학교 축구부는 2015년부터 3년 연속 학교운동부 청렴 최우수를 수상하며 다른 학교의 모범 사례가 되고 있는데요. 청렴 의지를 되새기고 축구부 학생들을 응원하기 위해 학부모와 교사, 선후배가 한자리에 모였다고 합니다.

NA> ‘사제·선후배가 함께하는 한마음 축구 마당’이 열리는 날! 학부모와 운동부 지도자, 학교 간의 무한 신뢰를 쌓는 것은 물론 축구부 학생들에게 용기와 의지를 북돋기 위해 마련되었는데요. 운동장에 모인 선수들의 눈빛에서 월드컵을 방불케 하는 의지가 엿보입니다. 축구부 학생은 ‘한마음’팀으로, 교직원, 선후배, 학부모 단일팀은 ‘청렴’팀으로 나누어 진행된 이번 경기! 열띤 응원과 선의의 경쟁 속에 최선의 기량을 뽐내는 기회입니다. 특히 낙동초등학교 출신의 프로축구 소속 선배선수들이 모교를 방문해 함께 뛰며, 후배 축구부 학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물했습니다.

NA> 아울러 축구부 관계자와 학부모가 참여한 가운데 학교운동부의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소통의 장도 마련되었는데요,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나누며 발전방안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NA> 낙동초등학교는 축구부 학생들이 마음껏 꿈의 그라운드를 누빌 수 있도록 앞으로도 깨끗하고 투명한 운영에 앞장서 나갈 계획입니다.


우리들 소식 과학으로 미래융합인재를 기른다![혜화여자고등학교]

ST/ANA> 다음은 학생과 교사가 직접 생생한 교육현장을 소개하는 <우리들 소식> 시간입니다. ‘과학 중점학교’에 대해 아시나요? 수학, 과학 위주의 심도 있는 학습을 통해 창의 융합인재를 기르는 학굔데요. 오늘 <우리들 소식>에서는 과학 중점학교인 혜화여자고등학교의 특별한 교육 활동을 만나보겠습니다.

오프닝> 안녕하세요. 63년 역사와 전통의 우리 혜화여자고등학교는 실력과 인성이 조화를 이룬 인재 양성을 목표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주체가 된 다양한 과학 활동은 우리 학교만의 자랑인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시죠? 지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NA> 2018학년도부터 과학 특화 교과과정을 운영 중인 우리 학교는 과학축전, 교내 발명품대회, 과제연구대회, 혜화 Makers 행사 등 다양한 수학·과학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우리 학교의 수학·과학 융합역량이 총집결된 과학축전은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NA> 이러한 과학축전이 지난 7월 17일과 18일, 양일에 걸쳐 열렸습니다. 3D 프린터, 아두이노 등 4차 산업혁명의 이슈와 흥미를 끄는 다양한 주제들이 총 25개의 부스에서 운영되었는데요. 특히 올해 축전은 수학 과목이 포함되어 더 큰 규모로 펼쳐졌답니다. 유체역학 쇼, 컬링체험을 즐기는 물리동아리 부스를 비롯해 생물, 수학, 화학, 지구과학, 공학, 의학 등 학생들이 운영하는 부스에서 직접 정한 주제로 실험을 하며 개념과 원리를 터득할 수 있습니다.

NA> 아울러 수학·과학 동아리 발표대회와 과학 퀴즈대회인 “Science Bowl”, 영재학급의 솜사탕 만들기, 학생들이 직접 찍은 과학사진전에 이르기까지- 생생한 체험과 재미있는 게임 등을 통해 축전을 즐길 수가 있었는데요. 어렵고 딱딱하게만 느껴졌던 수학·과학과 한층 가까워진 듯 하죠?

NA> 게다가 교내 학생들뿐만 아니라 인근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 누구나 참여가 가능해서 더욱 의미가 크답니다. 우리만의 축제를 넘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규모 행사로 자리매김한 과학축전~ 모두 하나 되어 다양한 지식을 배우고 느끼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NA> 이렇듯 우리 학교는 ‘과학 중점학교’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다채로운 수학, 과학 활동을 통해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해 나가고 있습니다.

클로징> 오늘도 “FAITH 혜화”라는 슬로건 아래 배우고, 체험하며 푸른 꿈을 가꾸어 가는 우리들! 높은 경쟁력과 인성을 갖춘 미래 인재로 나아가기 위해 앞으로도 쉬지 않고 노력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혜화여자고등학교에서 <우리들 소식> 심수정이였습니다.


영상 ‘모래로 읽는 라이브 동화’ 샌드아트 공연


클로징 정준희 아나운서 / 스튜디오

ST/ANA> 이상으로 부산교육뉴스를 마칩니다. 앞으로도 미래를 함께 여는 부산교육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용량 : 체크중..

교육소식 1. 부산시교육청, 재미‧감동의 청렴문화제 개최 [감사관]
교육소식2. 내일을 향해, 슛~! 『제19회 교문 학생농구경기대회』[학생교육문화회관]
교육소식3. 맛있게 소통해요~ 『건강 가족 밥상 만들기 』[학부모지원센터]
교육소식4. 사제·선후배 한마음 축구 마당 [낙동초등학교]
우리들소식 과학으로 미래융합인재를 기른다! [혜화여자고등학교]
영상 ‘모래로 읽는 라이브 동화’ - 샌드아트 공연[구덕도서관]
부산교육뉴스 : 글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수 순으로 구분한 부산교육뉴스표입니다.
글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수
257 제538회 부산교육뉴스 <부산시교육청, 재미‧감동의 청렴문화제 개최..

교육뉴스 | 2018-10-11

2018-10-11 332
256 제537회 부산교육뉴스 <(특집)학부모, 김석준 교육감을 만나다&g..

교육뉴스 | 2018-10-01

2018-10-01 558
255 제536회 부산교육뉴스 <전국기능경기대회를 향해 달린다!>

교육뉴스 | 2018-09-13

2018-09-13 753
254 제535회 부산교육뉴스 <세계 시민의식이 자란다!>

교육뉴스 | 2018-08-30

2018-08-30 1227
253 제534회 부산교육뉴스 <꿈을 키우는 교과 페스티벌>

교육뉴스 | 2018-08-16

2018-08-16 1044
252 부산교육뉴스 제41회 테마영상 <수능 D-100, 꿈의 레이스가 펼..

교육뉴스 | 2018-08-06

2018-08-06 1495
251 제533회 부산교육뉴스 <나눔의 행복, 학교기업 [에코해마루] 개관..

교육뉴스 | 2018-07-12

2018-07-12 1806
250 제532회 부산교육뉴스 <부산교육의 골든타임이 시작됩니다> 시..

교육뉴스 | 2018-07-03

2018-07-03 1727
249 부산교육뉴스 제40회 테마영상<안전하게 재미있게 생존 수영·해양레포..

교육뉴스 | 2018-06-22

2018-06-22 2020
248 제531회 부산교육뉴스 <구포시장 1일 체험학습> 시청 안내

교육뉴스 | 2018-06-14

2018-06-14 2788